[핵폐기물처리] 핵폐기물처리에 대한 사례연구

등록일 2003.10.26 한글 (hwp) | 4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및 견해

본문내용

원자력 발전소는 원자력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이러한 원자력 발전은 다른 발전 방식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원자력 발전소에서 나오는 핵폐기물은 방사능을 포함하여 누출시에 인체에 상당한 유해를 입힌다. 이로 인하여 정부의 안전성 보장에도 불구하고, 폐기물 매립장 선정지의 주민들은 상당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다.
7월 23일 산자부가 핵폐기장 부지로 전북 부안군 위도를 최종 선정한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지역주민의 항의가 거세지고 있다. 산자부는 선정기준으로 부지적합성을 들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결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난 22일에는 부안군민들의 대규모 반대시위 중 경찰과 시위자 100여명이 부상을 입고, 9월 초에는 부안군수가 군민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여 코뼈가 내려앉는 등 전치5주의 부상을 입기도 했다.
핵폐기물을 둘러싼 문제들은 매년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기에 본 사례의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우리조는 조사를 통해, 해당 지역주민들이 반발하는 입지선정과정에서 나타난 정책결정 과정상의 문제점과 이익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외국사례를 참조하여 우리에게 적합한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녹색연합(www.greenkorea.org/)
교육과학원연구원 김욱태 홈페이지(www.societ.schoolie.org/)
그외 각 언론사 보도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