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의 역사적 흐름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고대사회
2. 그리스시대
3. 중세기
4. 18C
5. 19C
6. 20C

결론

본문내용

본론

1. 고대 사회

고대원시사회에서는 동서양의 구분이 없이 정신병을 초자연적 현상으로 이해하였다. 원시인들이 이상심리 현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설명했는지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 추측하건데 고대인은 이러한 현상을 초자연적 힘에 의하여 발생된 것으로 본 것 같다. 이러한 이해방식은 동서를 막론하고 고대의 문헌이 어디서고 흔히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이해에 따라서 정신이상이나 이상행동을 고치는 방법도 초자연적 방법을 적용하였다. 귀신을 달래는 굿을 한다던가 귀신을 쫓는 의례를 시행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마술적 힘이 있다고 믿는 나무, 예컨대 우리나라에서는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나뭇가지로 때려서 귀신을 쫓기도 하였다. 중남미 지역에선 trephine이란 기법으로 해골에 구멍이 뚫린 것이 발견되었는데, 이런 시술은 아마도 머리 속에 있다고 믿은 귀신을 쫓기 위한 것이라고 추측하는 이도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귀신이 들렸다거나 저주를 받아서 정신병이 생긴다고 본 고대의 입장이 최근에까지도 우리나라에는 일부 민간의 정신병관으로 유지되고 있다.

참고 자료

- 정서장애아 교육. 강위영, 윤점룡 역.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6.
- 이상심리학. 원호택 저. 법문사. 1997.
- 특수교육 원리. 특수교육 재활과학 연구소.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3.
- 정서장애의 이해. 조선덕 편역.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