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부산의 역사

등록일 2003.10.25 MS 파워포인트 (ppt) | 20페이지 | 무료

소개글

부산의 역사...무료라고 별 볼일 없을 거란 생각은..

목차

부산의 유래
부산의 선사시대
부산의 구.신석기시대
철기시대
가야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연표

본문내용

부산의 유래
부산이란 이름이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세종실록지리지』에는 "동래부산포(東萊富山浦)"라 하였고, 신숙주의『해동제국기』에도 "동래지부산포(東萊之富山浦)"라 하였으며, 또 같은 책『삼포왜관도(三浦倭館圖)』에도 "동래현부산포(東萊縣富山浦)"라고 기록해 놓고 있다.
이때의 부산포는 '부자부(富)'자를 사용하고 있다.
1481년(성종 12)에 편찬되고 그후 여러번 증보된『동국여지승람(1481)』산천조에 보면, "부산은 동평현(오늘날 당감동 근처)에 있으며 산이 가마꼴과 같으므로 이같이 이름하였는데 그 밑이 곧 부산포이다.
항거왜호가 있는데 북쪽 현에서 거리가 21리이다."라고 하여 산 모양이 가마꼴과 같아 부산(釜山)이라고 하였다는 부산이라는 이름이 나오고, 그후 이를 그대로 인용하여 부산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1. 구석기 시대
한반도 인류의 발자취가 비치기 시작한 것은 구석기시대 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유적은 웅기의 굴포리, 공주의 석장리,제주도의 비레곳 동굴 등 수십곳이 있으며, 구석기 시대 전시대에 걸쳐 전국 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부산지역은 기후조건이 양호하며 산물이 풍부하여 옛날부터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이었다.
우리나라의 다른 여러곳에서 구석기시대의 유적과 유물이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보면, 이 곳 부산지역에서도 해운대 청사포와 좌동 신시가지에서 사냥돌, 격지 등의 구석기 유물들이 채집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구석기시대에 사람들이 살았을 가능성은 많다.
그러나 지금까지 부산지역에서 출토 된 선사시대의 유적과 유물은 주로 신석기시대 이후의 것이 많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들어 와서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살기 시작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해운대 청사포 유적
이 유적은 청사포 부락 북쪽의 동해남부선 바로 건너편에 위치하며, 바다쪽으로 평평하게 뻗어 내려오는 구릉의 말단부에 해당한다 이 일대는 현재 경작지가 계단식으로 개간되어 있으며, 1990년 부산시립박물관에 의해 지표 조사되었다.
  현재 지표상에 박편석기들이 흩어져 있으나, 퇴적상태와 범위 및 유적의 정확한 성격 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여기서는 수십점의 니암제 박편들과 함께 원판형 석기가 채집되었는데, 이들 석기 일부는 함북 웅기군 굴포리에서 발견된 석기들과 그 성격이 유사한 것 같고 그 연대는 우리나라 후기구석기 시대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gugsa.new21.net/godai/gallery2.php#
http://www.haeundae.busan.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산의 역사] 부산의 선사시대 2페이지
    구석기 시대우리민족의 터전인 한반도와 만주지역 일대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때는 약 60만년전의 전기구석기 시대부터이다. 약 2만년 전까지 이곳에 살았으나 기후상의 변화로 인해 어디론가 이동해 버림으로 민족형성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본다. 부산지역 역시, 언제부터 사람이 ..
  • [역사 ] 내 출생 지역 조사하기 (부산) 12페이지
    ♥ .부산 이름 유래 부산이란 이름이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세종실록지리지"에는 "東萊富山浦"라 하였고, 신숙주의"해동제국기"에도 "東萊之富山浦"라 하였으며, 또 같은 책「三浦倭館圖」에도 "동래현부산포 (東萊縣富山浦)"라고 기록해 놓고 있다...
  • 부산의 역사 5페이지
    【구석기-신석기-청동기-철기 시대의 부산, 일본과의 교류】부산에서 처음으로 사람이 살았던 시기는 구석기 시대로 올라간다. 이러한 사실은 해운대 유적이 발견되면서 확인되었는데 청사포 일대와 중동,좌동 등지에 걸쳐 주먹도끼, 찍개,긁개,뚜르개,모루돌 등 다양한 용도의 석기..
  • [역사학] 시대에 따른 부산지명 변천사 4페이지
    부산(富山 또는 釜山)이라는 이름이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그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으나 기록상으로 반영되는 것은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이다. 즉 <세종실록지리지>,<해동제국기(海東諸國記)>를 보면 처음으로 부산의 이름이 나타나는데, 그곳에는 '부산포(富山浦)'라고 나온다..
  • [역사와현실] 부산시립박물관을 다녀와서,, 9페이지
    처음 들어서니 선사시대의 부산이라는 제목으로 설명이 되어있었다.이 글을 보면 부산에는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거주하였고 지금으로부터 8천년에서 7천년 전쯤 식량자원이 풍부한 바닷가에 신석기인들이 모여 살았으며 지금으로부터 3천년쯤 부산지역에서도 앞 시기와 전혀 다른 ..
  • [특집 4 - 부산 관광 MICE산업의 진단과 과제] 부산의 관광․마이스산업이 발전하려면 기존 틀을 깨고 사고의 전환 도모해야 14페이지
    부산발전연구원 부산발전포럼 우석봉
  • 부산의 전반적인 역사 [한국 역사의 이해] 12페이지
    2. 개항기의 부산 19세기 중반이후 조선은 내적으로 봉건사회의 위기에 직면하였고, 외적으로는 구미열강의 제국주의 침략에 직면하였다. 1866년 프랑스함대의 강화도 침범으로 병인양요가, 1871년 미국 함대의 침략으로 신미양요가 야기되자, 조선은 양이론(洋夷論)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사]부산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