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진리와 인식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들 되시길..^^*

목차

1. 인식론의 근본 물음들

2. 인식론과 진리의 문제

3. 형식적 인식과 진리
*논제: 진리는 정합적인 사고에만 있을 수 있다.
1) 참된 사고를 위한 두 선험적 원리
2) 모순율과 변증법적 '모순'
3) 근거율
4) 선험적 인식 원리의 문제

4. 실질적 인식과 진리
*논제 : 진리는 인식과 사실의 합치에 있다.
1) '인식과 실재의 합치'의 가능 근거

본문내용

1. 인식론의 근본 물음들

데카르트가 그의 저술《제1철학에 관한 성찰》에서 말한 자각으로부터 인식에 대한 철학적 반성으로서의 인식론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19세기 초엽부터는 철학의 한 분야의 명칭으로서의 ‘인식론’이 라는 학술어가 쓰이기 시작하였다. ‘인식에 관한 이론’이란 인식에 대한 반성의 결실이며, 참된 인식 즉 진리를 진리이도록 만들어 주는 의심할 여지없는 확실한 기초를 발견하고, 어떤 인식이 참이기 위한 조건을 성찰한다는 뜻이다. 이 성찰의 결과 의심할 수 없는 최초의 토대는 바로 인식 작업을 수행하는 ‘나’ 자신이다.

로크의 《인간지성론》에 와서 비로소 인식론의 제반 문제들이 기초부터 검토되기 시작됐다. 로크는 인식의 기원, 인식의 대상 및 내용, 참된 인식 곧 진리의 의미,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인식의 한계 등을 차례대로 검토한다. 이 검토 점들은 바로 오늘날까지의 인식론 주제들인데 주목해야 할 것은 ‘인식’을 검토하되 ‘인간에게 가능한 인식’을 문제삼는다는 점이다.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은 현대의 거의 모든 인식론적 쟁점의 출발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칸트 역시 참된 인식을 거론하기에 앞서, 도대체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라는 물음이 물어지고 대답되어져야 한고 본다. 그의 ‘이성 비판’은 곧 인식하는 나, 즉 이성 스스로 자신이 인식할 수 있는 인식 대상, 인식 범위, 인식 한계를 규정함이다. 그래서 오늘날 인식론은 ‘인식 비판’이라고도 일컬어진다. 여러 가지 인식론상의 문제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참된 인식 곧 ‘진리란 무엇인가?’라고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