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이춘풍전연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국문, 고전부문의 짧은 논문

목차

1. 들어가기

2. 줄거리

3. 작품외적접근
-시대사회적배경
-역사적의미

4. 작품내적접근
-풍자와해학을통한여성의목소리
-현실반영

5. 세태풍자소설비교
-연암에서 채만식으로

6. 작가문제

7. 나오기

본문내용

서울(경성)을 중심 무대로 타락한 양반과 부유 계급의 위선과 부패상을 고발하며 해학과 풍자를 절묘하게 조합한 작품이다. 시종일관 해학적이며 풍자적인 표현을 보여주고 있으며, 억지로 웃음을 유발시키려는 무리가 보이지 않는다. 또한 웃음 속에서 눈물을 머금게 하는 세태풍자 소설의 백미를 찾을 수 있다.
조선말엽의 공공연한 매관매직은 형언키 곤란할 정도로 심했고 양반은 물론이요, 평민까지 벼슬을 하려고 하다가 가산을 탕진하고 패가망신한 사람이 부지기수였다. 이렇게 본다면 이 작품이야말로 조선조 소설로서 창극본 소설을 제외하고는 당시 시대상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의 하나라 하겠다. 한국고전 문학 100. 김기동 (서문당. 1994)

또한 이른바 한국 고전소설에서 가장 말기에 위치하여, 신소설의 등장에 중간자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시대적 의의가 큰 작품이다. 근래에 들어서도 텔레비전 드라마, 마당놀이 등으로 극화되고 있다.
어느 시대에서든 사회의 한 단면을 비판하고 그 사회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 문학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춘풍전 역시 그러한 작품 중 하나다. 이 작품을 통해,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풍자와 해학이 갖는 현실성, 그리고 풍자소설의 대가 연암 박지원과 채만식의 풍자소설과도 비교해 보려고 한다. 또한 이름을 드러내지 않은 작가에 관해 생각해 볼 필요성 또한 있을 것이다.

▲ 줄 거 리
이춘풍은 서울(당시 지명 경성)에서 거부의 아들로 태어나 호강을 누리며 살았다. 그러나 부모가 세상을 떠나자 방탕한 생활을 일삼으며, 주색잡기에 빠져 가산을 모두 탕진하게 되었다. 그런 남편을 항상 만류하던 부인 김(金)씨는 춘풍에게 수기까지 받고 온갖 잡일을 하여 5년만에 금은 수천을 모아 의식 걱정 없이 지내게 되었다.
그렇지만 춘풍의 본래 성품이 어디 가랴. 다시금 방탕한 마음이 일어 아내를 뿌리치고 호조의 돈을 빌려 평양으로 장삿길에 나서게 되었다. 평양에서 춘풍은 기생 추월의 계획적인 유혹에 빠져 돈을 다 털리게 되고 급기야는 그녀의 사환(하인)이 되고 만다. 사환이 된 춘풍은 거지보다도 못한 멸시와 천대를 받게 되고, 때 늦은 후회를 한다.
부인 김씨는 이 소식을 듣고 분노하던 중, 평양 감사 부임 설이 있는 참판 댁의 대부인을 사귀어 신망을 얻고, 마침내 평양 감사로 부임하여 가는 참판 댁에 부탁하여, 비장 벼슬을 얻고 남장을 하여 평양으로 향한다. 평양에서 김씨는 회계비장으로 교묘한 상술을 이용하여 많은 돈을 벌게 되고 감사와 반분하며 신임을 얻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