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 레닌과 스탈린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레닌과 스탈린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17년 이후 정치적 지배력을 누렸던 레닌의 시기와 스탈린 치하에서 1930년대에 나타난 사회, 정치적 질서의 상관관계는 어떠할까? 스탈린주의가 신경제정책 시기의 레닌 노선과 연속성의 개념으로 이해된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고, 단절된 개념으로 설명된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과연 어느 쪽의 의견이 더 타당한 것인가? 전시공산주의에서와 신경제정책에서의 레닌의 정책은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신경제정책 당시의 레닌의 노선에 주목하여 연속성의 개념으로 이해되는 것이 타당한지, 단절의 개념으로 이해되는 것이 더 타당한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유럽의 플로레타리아가 제1차 세계대전 말에 혁명의 직전에 있는 듯했기 때문에, 볼셰비키는 처음에 유럽의 플로레타리아 계급으로부터 러시아 혁명에 대한 지지를 기대했었다. 그러나 유럽에서 전후 혁명은 사라지고 외국으로부터의 지원이 결여된 상태에서, 레닌은 볼셰비키가 러시아의 농민들에게서 지지를 얻어야한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전시공산주의 아래에서 모든 산업이 국유화되었고 식량이 강제 수탈되었기 때문에 국민들의 생활 의욕이 감소했고, 국민들의 반발 또한 커져갔다. 1921년 초의 소비에트는 제1차 세계대전과 1917년 10월 혁명, 내전과 연합국의 무력 간섭 등의 혼란으로 경제적 피폐를 겪고 있었다. 국민들의 불만은 증대되었고, 1921년 3월 크론스탄트 수병의 반란으로 절정에 달했다. 이에 레닌은 전시공산주의 정책을 버리고 경제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정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