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론] 외교론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들여서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목차

1. 외교의 언어적 의미

2. 외교의 역사
1) 동양외교
2) 서양외교
(1) 고대 그리스 외교
(2) 로마외교
(3) 중세 외교
(4) 근대외교
① 이탈리아 외교
② 프랑스외교
(5) 현대외교

3. 외교의 기능

4. 외교절차 및 관계
1) 외교절차의 성립과정
2) 외교관계의 설정
3) 외교사절의 종류
4) 외교사절의 계급(서열)
5) 외교관계의 수립과정 - 아그레망·신임장
6) 외교의 종료사유

5. 현대외교관의 기능

본문내용

중세 시대에는 교권과 속권이 병존하였으며 교권이 중요한 역할을 한 시대였다. 전쟁과 평화의 법은 법왕에 의해서만 이루어졌으며 입법자로서의 법왕과 교회는 세속 군왕 위에 군림하였다. 즉, 모든 법은 법왕과 교회에 의해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중세 초기는 로마교황의 중심시대였다. 교회법은 곧 교황법이자 로마제국법이었다. 교회법은 국제법의 성격이라기보다는 모든 기독교 세계의 복종을 강요하는 법이었다.
법왕·교회와 세속군주·군왕 사이에서는 법왕의 일반적인 절차에 의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상하주종적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 둘의 관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해주었던 것은 귀족출신인 사자였다. 이 당시에 군주의 사자는 법왕의 훈령을 받게 되면 군왕에게 전달하는 오로지 심부름꾼 역할을 하였다.
중세 외교의 말기에는 상주외교제도(교회법, 로마교황법)가 발달한 시기였다. 1414년에서 1417년까지는 중세 제국의 대회의장이었던 Constance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 중세의 사상, 교육, 문화, 정치적인 문제까지 다루었으며 그러면서 법왕의 권위에 도전하기 시작하였다.
1435년 8월과 9월 사이에는 세속 국왕간의 평화협정 체결인 Arras 평화협정이 맺어졌다. 이 전까지는 법왕의 승인에 의해서만 합법화되었다. Arras 평화협정은 국왕들의 외교인이 직접 결성해서 이루어진 협정이다. 협정ㅇ 의의로는 법왕교권 중심이었던 외교가 세속 군왕 중심으로 옮겨졌다는 점과 이로써 세속군왕의 권익이 보장되었다는 점, 군왕(주권자, 통치자)간의 직접적인 교섭의 성과를 가져왔다는 점, 상주대사의 역할이 강화되었다는 점이 있다.
대사에는 임시대사, 특명대사, 순회대사, 경임대사, 상주대사가 있는데 이 중 임시대사, 특명대사, 순회대사는 특별한 목적의 임무수행을 위해 단기간 파견되었으며 당시 대사의 역할은 사사로운 대변인 역할을 하였다. 경임대사와 상주대사는 장기간 파견되어 있던 대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