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힌국의 국악 (국립국악원 초청공연 감상문)

등록일 2003.10.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학연화대처용무합설
2. 가곡 '태평가'
3. 시나위
4. 수룡음 - 생소병주
5. 무고
6. 아리랑 모음곡
7. 승무
8. 표정만방지곡
9. 나의 느낌

본문내용

1.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
학무는 고려 때부터 전해오는 춤으로 무의가 '악학궤범'에 전한다. '고려사' 악지에 의하면, 이 춤은 '백학, 청학이 학춤을 추다가 연꽃을 터뜨리면 두 동녀가 나오고 하가이 물나간 뒤에 두 동녀가 연화대무를 춘다.'고 되어 있다. 연화대는 송에서 고려에 전래된 교방가무의 하나로 석지무의 고사를 충실하게 살려서 구성한 학무연화대처용무합설에 전하고 있다.
처용무는 신라 헌강왕 때의 처용설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청·홍·황·백·흑색의 무복을 입은 무동이 각기 처용의 탈을 쓰고 오방으로 벌려 서서 여러 장면으로 바꾸어가며 추는 춤으로 발다딧무, 낙화무요 등의 멋진 춤사위가 있다. 학춤과 연화대무가 합설(合設)되기 때문에 이름이 학연화대처용무합설로 불리운다.

2.가곡 '태평가' (太平歌)
국악의 곡명. 전통 가곡의 하나. 계면조(界面調)의 17곡 가운데 끝곡이다. <가곡원류(歌曲源流)>에 그 사설이 실려 있으며, 남녀가 함께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태평가는 계면조 이상대엽의 선율에서 변주되었고, 장단은 16박 한 장단으로 이루어졌다. 반주가 따르는데 그 악기는 거문고·가야금·해금·젓대·피리·장구 등이며, 때로 양금·장소가 첨가되기도 한다.
음악의 틀은 대여음(大餘音)과 중여음을 갖춘 5장 형식으로, 초장 1각에서 거문고가 동주로 11박을 연주한 후 12박부터 노래가 나온다.

참고 자료

학원세계대백과사전/학원출판공사
국립국악원 공연 팜플렛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