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세사] 도량형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도량형(度量衡)의 정의
-도량형의 기원
-척도(尺度)통일
-양제(量制)개혁
-무게표준의 통일
-세종대에서 한말 사이의 도량형(度量衡)
-도량형(度量衡)의 기본단위
-자(度)
-도량형(度量衡) 기구
-도량형(度量衡)과 관련한 조선시대의 서민생활
-도량형(度量衡)제의 변화와 역사적 의미

본문내용

도량형(度量衡)의 정의를 살펴보면 길이·양·무게 따위를 재는 기구 및 단위법을 총칭하는 말로서, 도(度)란 길이의 장단(長短)을 나타내고, 량(量)은 부피의 대소(大小)를 재는 것, 형(衡)은 무게의 가볍고 무거움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도량형(度量衡)은 국가가 세워지거나 혼란한 시기를 거친 후 새로 정비되었던 사항이다. 당시 국가 운영의 근간이 되는 자금은 백성으로부터 거두어들이는 세금이었고 이 세금은 대부분 토지와 관련된 것이어서 토지측정, 곡물측량과 관련하여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었다 왜냐하면 도량형(度量衡)이 문란하게 되면 국가경제가 혼란하였기 때문이다. 정형화된 도량형(度量衡)이 나오기 전까지는 성인 남자의 신체 일부를 이용하여 사물의 길이나 양을 측정하였다. 예컨대 손가락 하나 굵기의 폭을 한 치(寸), 손바닥 폭을 한 뼘(指尺), 반걸음을 규(硅), 한 걸음을 보(步), 한 줌을 한 홉(合), 한 움큼을 한 되(升)등으로 하였다.
조선시대 이전은 정치, 경제, 사회의 혼란에 따라 도량형(度量衡) 제도는 점점 문란해져서 고려시대 말기에는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도량형(度量衡) 제도가 정비된 것은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 어느 정도 기본 틀이 확립되고 특히 과학사상 획기적 발전을 이룬 세종 시대에는 도량형(度量衡) 발전에 있어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는 시기라 하겠는데 그러면 조선시대 도량형(度量衡) 제도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도량형(度量衡)의 발전과정과 조선시대 도량형(度量衡)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도량형] 우리나라 도량형 제도의 발전 4페이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생활의 합리화를 위하여 수의 셈법과 물량의 계량법을 창안, 발전시켜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통일된 도량형제도가 실시된다면 물량판단의 기준이 동일하므로, 같은 지역안에는 공동생활에 필요했던 물물교환이나 상거래가 간편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
  • [한문학] 도량형 제도의 고찰 9페이지
    1. 도량형이란......인류는 양의 동서를 막론하고 생존에 필요하였던 물량을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원시적이나마 그들 나름대로의 정확성이 인정되었던 계량법을 사용하였을 것이 예상되는데, 그때 사용되었을 기준양의 제정방식은 민족과 지역 등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있어 ..
  • 고대 도량형 통일의 의미 5페이지
    1. 여는 말“그거라면 말씀 드립지요. 보통 가구당 50타볼라 정도의 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한 타볼라는 얼마나 되는가?“4평방 트라부코가 한 타볼라입니다.”“평방 트라부코라……그건 또 얼마나 되는고? (중략)“알겠네. 지방마다 도량형이 달라서 정신을 차릴 수..
  • [역사] 조선시대 도량형제도 6페이지
    도(度)는 길이 또는 길이를 측정하기 위한 자, 양(量)은 부피 및 되, 형(衡)은 무게 및 저울을 말한다. 그러나 도량형은 비단 길이나 부피 및 무게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물체나 상태의 양을 헤아리는 행위와 이를 헤아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기준량으로서의 ..
  • 조선전기의 도량형제도 5페이지
    1. 옛 도량형 제도 1) 상고의 도량형 제도 (1) 도량형의 시초 인류는 의 ․ 식 ․ 주를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물질들을 자연상태 그대로 취하여 이용해 왔는데, 지능의 발달과 더불어 이러한 물질들을 사용에 편리한 크기와 필요에 알맞은 물 ..
  • 도량형표 / 성경중도량형표 1페이지
    백석대학교 기독교인문학연구소(구 기독교철학연구소) 기독교와 인문학 활천사자료
  • [중국사] 진시황제 4페이지
    치도에 대해서는 진(秦)나라가 멸망하고 30년이 채 되지 않은 무렵 한(漢)나라의 문제(文帝) 시대의 가산(賈山)이란 사람이 글을 남겼다. 그것이 도폭은 50보(步)였다고 한다. '보(步)란 길이의 단위이며, 1보는 지금의 1.35m 정도이며, 50보의 폭이면 67m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 중세사] 도량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