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종류와 성공사례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경험 마케팅
2.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3. 1%를 위한 전쟁 - 귀족 마케팅
4. 문화 마케팅 (Culture Marketing)
5. 디마케팅(Demarketing)
6. 캐릭터 마케팅
7. CI와 로고 숨기기
8. 80:20 법칙
9. Prestige 마케팅(프레스티지 마케팅)

본문내용

마케팅의 종류와 성공사례
1. 경험 마케팅
(1)요즘 뭘 파세요?
"요즘 회사에서 뭘 파세요?" "당연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서 팔지요."
그러나 이제 조금 앞선 기업의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이렇게 대답해서는 안될 것 같다. 왜냐하면 이제는 단순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회사보다는 경험과 이미지를 파는 회사들의 수익성이 훨씬 더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험을 판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인류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거래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하지만 긴 인류 역사 속에서 최근의 사건이었던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이전의 사람들에게는 대부분의 거래대상이 자연에서 수확한 것 그대로였다. 즉, 광산물, 농산물, 해산물 등의 모두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제품들이었고, 이러한 것들을 커머더티 (commodity)라고 한다. 현재 시카고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곡물, 원유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다.
그런데 산업 사회에 들어서면서 공장에서 원재료인 커머더티에 가공을 한 상품 (product)이 등장하게 된다. 지금 제조업체들이 만들고 거래하는 제품들이 바로 상품인 것이다. 이러한 상품의 단계에서의 주요 경쟁 포인트는 바로 가격과 기능이다.
그런데 산업 혁명의 결과 상품의 생산이 확대되고 점차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3번째 단계의 거래 대상인 서비스(service)가 중요 가치로 떠올랐다. 이때 서비스 자체가 기업의 거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제품의 부가된 서비스가 제품 자체의 가치를 높여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같은 품질의 승용차를 구입할 때 구매와 관련된 서비스가 좋고, 애프터 서비스가 좋은 기업의 승용차에 대해 구매 선호도가 높은 것을 생각해보면, 서비스가 제품의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4단계의 거래 대상이 바로 경험 (experience), 체험이다. 여기서 서비스를 넘어서서 경험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경험 또는 체험을 산다는 말이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이미 세상은 체험을 파는 시대로 바뀌고 있다. 그 예를 살펴보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