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국민속과 전통문화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부족하지만 참조하시길~

목차

신석기~조선시대 유물

본문내용

학기초에도 박물관에 갔었지만 그 때는 리포터를 그렇게 의식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유물을 관찰했다. 하지만 어느 날 월요일 교수님께서 과제를 내어주셨다. 그리하여 늦었지만 친구에게 디지털 카메라를 빌려서 또 다시 도서관 6층 박물관을 찾아갔다.
그 증거로 이렇게 도서관 박물관 입구 사진을 찍었다. (-_-;;)
들어가서 보니 우리 나라의 옛 유물들이 보였다. 돌도끼로 시작하여 총이나 농사에 쓰이는 도구들 다양하게 있었다.
난 리포터의 의무감과 약간의 흥미로운 맘으로 관찰하기 시작했다.

Part 1. 우리 나라의 구석기 신석기의 문화
우리 나라는 지리상 동북아시아의 북쪽에 위치한 조그마한 반도 국가이다. 예전에는 황해가 육지였던 적도 있었다. 그 때가 언제인지는 오래 전에 배운 거라 기억이 잘나지 않아 일단 생략하겠다.
오른쪽 사진이 우리 나라 석기 시대의 유명한 유물이다. 바로 빗살무늬토기의 조각이다. 이것을 보면 우리 나라의 옛날 사람이 어디서 주로 생활 했는 지를 알 수 있지만 이 사진으로는 설명이 부족해 인터넷에서 사진과 자료를 참조하기로 하겠다.

다음 설명은 ‘http://user.chollian.net/%7Ekdhgadin/2-25.htm’에서 퍼왔다.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는 빗살무늬토기이며, 덧무늬토기도 일부 발견된다. 토기는 주로 저장용과 조리용으로 이용되었는데, 신석기 시대의 정착생활 및 농경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빗살무늬토기는 전국적으로 발견되지만, 토기에 표현된 기하학적 무늬를 기준으로 중서부․남부․동북지역별로 구분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박물관견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