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서양 문화 예술의 흐름 1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고대그리스
헬레니즘 시대

본문내용

그리스문화는 인간 개인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이성적인 힘을
인정하고자 노력한 그리스인들의 태도에서 비롯되었다. 그리스문화는 합리주의적이고 인간중심적인 서양 전통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스인의 문화가 서양문화의 원류로서 크게 두각을 나타낸 분야는 우선 문학과 철학을 들 수 있다. 문학에서는 기원전 8세기경의 낭송시인 호메로스가 구전가요를 정리해 쓴 「일리아드」와 「오디세이」가 서양문학의 고전으로 꼽힌다. 그리스인은 유명한 역사가도 많이 배출했다. '역사의 아버지'라고 불려진
헤로도토스는 「페르시아전쟁사」를 저술했고, 투키디데스는 「펠로폰네전쟁사」
를 기술했다. 그리스철학은 기원전 6세기, 이오니아지방에서 나타난 자연철학에서 시작되었다.
자연에 대한 철학의 관심을 인간으로 돌린 것은 소피스트(sophist)들이었다. 소피스트들은 보편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철학적인 상대주의를 표명했는데, 이는 프로타고라스가 말했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주장에서 잘 드러난다. 이는 선과 악, 진실과 거짓의 문제를 개인적인 판단의 문제로 인식하고 그것을 구분할 수 있는 보편적인 기준을 부정하는 것이었다.
소피스트들의 이러한 상대주의를 공박하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를 추구한 철학자가 곧 소크라테스(Sokrates)였다. 그는 인간의 모든 신념과 행동이 합리적인 이성의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비합리적인 전통이나 미신, 신화 등의 영향을 배제하고자 했다. 플라톤은 스승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켰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리스의 철학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종합한 완성자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