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양] 창작과 모방 및 표절 기준에 대하여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후회없는 자료!

목차

Ⅰ . 서언

Ⅱ. 표절이 난무하는 현실
1) 문화 전반에서의 베끼기 실태
2) 문학의 특수성

Ⅲ. 혼성모방이라는 기법의 특수성
1) 용어들의 정의
2)《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논란
3) 혼성모방이 갖는 의미

Ⅳ. 결언

* 참고문헌

* 보충자료

본문내용

지난 1997년 7월 7일자 중앙일보 45면에는 '패러디·오마주·파스티슈는 창작으로 당당히 인정 받는다'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동 기사에서는 코미디언이 유명한 영화 및 방송 드라마의 내용이나 장면을 원래의 의미와 다르게 재구성하거나 엉뚱하게 흉내를 내는 것을 '패러디'라고 하고, '오마주'는 작품의 여러 요소를 따오면서 존경을 표시하는 것으로 코미디언이 선배 코미디언의 만담을 이어받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하였으며, '파스티슈'는 혼성모방이라는 뜻으로 남의 것을 그대로 따서 새롭게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인기 있는 사람들의 특성을 흉내만 내면 파스티슈이고, 풍자의 대상으로 활용하면 패러디라고 하며, 이러한 패러디·오마주·파스티슈 등이 창작으로 당당히 인정받는다고 하였다. 또한, 1997년 12월 1일자 조선일보 34면에는 11월 28일에 한국영상자료원이 개최한 '한국 영화 패러디 기법의 수용'이라는 주제의 세미나에서 거론된 발제와 토론을 소개하면서, 한국영화학계의 관계자들 대부분이 창의성을 가미한 외국 영화의 모방은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는 내용이 보도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음악, 영화, 문학의 측면에서 보여지는 표절 혹은 도용이라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는 표절의 기미가 보이는 작품들을 맹렬히 공격하는 비판자들도 있고, 표절(...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단어이지만)은 모방이라는 측면에서 봐야한다는 평론가들도 있다. 즉, 재해석과 재편집이라는 측면에서 봐야한다는 입장의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면 문학작품이나 예술작품과 관련하여 표절 혹은 도용의 기준은 무엇인가? 또는 어떤 작품을 창작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창작과 모방 및 표절의 객관적 기준 정립에 대한 고찰 4페이지
    부분적으로 패러디적인 성격이 목도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작가들이 쓰는 기술의 방식은 확실히 엄격한 의미의 패러디와 구분되며 그렇다고 모방이나 표절이라고 할 수 없다. 보다 근사치가 있는 적절한 용어를 찾는다면 그것은 재구성, 재편집일 것이다. 그렇다면 작가들은 왜 이..
  • 광고에 있어서의 표절과 모방 29페이지
    한국광고계에 있어서 고쳐지지 않는 고질적인 병폐 중 하나가 "표절"시비이다. 한국광고의 표절문제는 논란이 되기 시작한지 매우 오랜 세월이 경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최근까지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광고계가 표절이라는 지적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반..
  • 모방광고와 표절광고 정의와 규제 4페이지
    가. 모방광고 모방광고란 다른 것을 본뜨거나 본받은 광고를 말하며, 대부분의 모방광고는 기존광고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표현물의 일부나 전체를 그대로 베끼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부분적으로 모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표현 컨셉 모방, 아이디어 모방, 표현기..
  • 논문 : 창작과 표절의 구별기준 (Substantial Similarity Tests as Applied to Artistic and Functional Works) 34페이지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서울대학교 법학 정상조 ( Jeong Sang Jo )
  • 표절과 모방광고에 대한 고찰 10페이지
    표절광고는 색출이 쉽지 않다는 점에 참가자들은 공감하였다. 수많은 외국의 광고와 저작물들을 특정인사 몇몇이 모두 스크리닝 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많은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광고를 모니터링 하는 소비자차원의 모니터링이 활성화되는 것이 필수적다. 현재 몇몇 시민단체를 ..
  • 광고의 모방 표절 에대한 토론1,2 4페이지
    모방 및 표정광고에 대한 규제 강화 의견 1 한국광고계에 있어서 고쳐지지 않는 고질적인 병폐 중 하나가 "표절"시비이다. 한국광고의 표절문제는 논란이 되기 시작한지 매우 오랜 세월이 경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최근까지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한국의 ..
  • 모방광고와 표절광고 규제강화 2페이지
    모방광고와 표절광고에 대해서 규제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 왜냐하면, 남의 아이디어를 마치 자신의 아이디어이냥 쓰는 행동은 생각을 도둑질한 것이다. 그런 도둑질은 광고인들로 하여금 창작의지를 꺾어 내리는 행위이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에서 모방광고와 표절광고..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회교양] 창작과 모방 및 표절 기준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