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知性人이란 누구인가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후회없는 자료임...

목차

Ⅰ. 지성인이란 누구인가
Ⅱ. 민족과 전통의 차단
Ⅲ. 지성인의 추방 : 추방자들과 주변인들
Ⅳ. 전문직업인과 아마추어
Ⅴ. 권력을 향해 진실을 말함
Ⅵ. 언제나 실패하는 신들
Ⅶ. 지성인에 대하여

본문내용

Ⅰ. 知性人이란 누구인가

知性人은 매우 큰 집단인가. 아니면 극히 작은 고도로 선택된 사람들의 집단인가? 20세기의 知性人에 대한 가장 훌륭한 설명 두 가지는 이 점에 대해 근본적인 對立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의 마르크주의자이자, 행동주의자이며, 뛰어난 정치철학자였던 안토니오 그람시는 그의 옥중수고에서 '모든 사람이 知性人들이며,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社會에서 知性人의 기능을 소유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記述하고 있다.
그람시가 보여주고자 한 사회에서 知性人의 기능을 수행하는 자들을 두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보여주고 있다. 첫째는 대대로 같은 일을 계속하는 교사, 성직자, 행정가와 같은 전통적 知性人들이다. 둘째는 유기적 知性人들로서 그람시는 그들을 이익을 조직화하고, 더 큰 權力을 얻고, 더 많은 統制力을 갖기 위해 知性人들을 이용하고 있는 계급 또는 기업가들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자들로 보았다. 따라서 그람시는 유기적 知性人에 대해 '자본주의 기업가는 자신들의 곁에 산업기술자, 정치경제의 전문가, 새로운 문화와 새로운 법률체계 등의 조직가들을 창출해낸다'라고 말하고 있다.
정반대의 극단에는 쥘리앙 방다의 知性人에 대한 매우 훌륭한 정의가 있다.

참고 자료

《권력과 지성인》저자 : 에드워드 W. 사이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