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노화에 따른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10.2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노화에 따른 면역퇴화
2. 면역퇴화와 운동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면역은 이물질에 대한 방어능력을 지칭한다. 면역계는 매우 복잡하며 수많은 환경적 도전에 대항해 신체를 인지하여 보호할 수 있다. 면역계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균, 기생충을 포함한 미생물, 종양 성장, 조직 이식, 그리고 알레르기 등의 외부 또는 면역원(immunogens)이라 부르는 일반적으로 단백질 신생분자에 대한 신체방어 역할을 한다.
최근에 산업사회가 가속화되고 의술이 발달함에 따라 감염성 질병은 점차 감소하고 있고 반면에 만성 퇴행성 질환은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노인의 경우에는 아직도 감염성 질병의 발생빈도가 높고 젊은이에 비해 호흡기 및 비뇨기 결핵등의 발생빈도가 높으며 만성퇴행성 질환의 발병율도 연령증가와 함께 증가한다(Hirokawa, 1992; Chandra, 1989).
그러나, 면역기능의 기전과 면역기능에 대한 노화효과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면역반응은 매우 복잡하고 많은 호르몬 요인, 세포 유형, 조직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런 면역계를 간단명료하게 요약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본 고찰에서는 먼저 연령-관련 면역계의 퇴화를 논의하고 운동이 이런 면역퇴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