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세포배양] 동물 세포공학의 역사와 전개

등록일 2003.10.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동물 세포배양의 역사

2. 세포배양 연구의 흐름

3. 동물 세포공학이란 무엇인가?

4. 동물 세포공학의 전개
1) 새로운 생리 활성물질의 발견
2) 생리 활성물질의 생산기술, 배양시스템의 개발
3) 천연 생리 활성물질로부터 유도체의 제작
4) 치료용 세포의 생산
5) 검정계로서의 세포의 이용
6) 생명현상의 해명을 위한 이용

5. 동물 세포공학의 장래와 전망

본문내용

1. 동물 세포배양의 역사
동물 세포배양은 1907년 Harrison이 올챙이의 척색에서 취한 신경선유세포를 개구리의 응고 림프액 중에서 배양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것은 또한 동물세포가 개체로부터 떨어져 나와 배양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그 후 많은 연구자의 노력에 의하여 혈청과 조직추출액에 무기염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을 첨가함으로써 동물세포를 배양기 안에서 재현성이 좋게 배양할 수 있게 되었다.
본래는 다종류의 세포로 구성돠고 여러 조직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존재하는 고등생물이라도, 그들로부터 분리된 한 종류의 세포만을 단세포생물과 같이 배양기 안에서 배양할 수 있음을 가리켰다. 그리하여 동물체라는 복잡한 화학반응의 용기로부터 떨어져서 생명현상을 보다 상세하게 연구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중엽에 HeLA 세포 등 세포주(細胞株, cell line)가 수립되기까지, 세포배양법은 많은 연구자가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못했다. 첫째 원인으로서 동물세포배양은 복잡한 조성을 가진 혈청에 의존하여 왔던 것을 들 수 있다. 혈청은 매우 많은 종류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고, 다수의 미지의 성분을 함유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구성성분 함량도 공급 동물의 성, 연령, 영양상태에 따라 현저하게 변화한다. 이것은 연구 결과의 재현성을 떨어뜨리는 큰 원인이 된다. 두 번째 원인으로서는 특이적인 기능을 발현하는 세포주의 수립이 어려웠던 것이다. 정상세포를 생체 밖에서 배양할 경우 여러 회 분열한 수 사명하여 버리기 때문에 실험할 때마다 조직에서 세포를 추출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것은 혈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연구 결과의 재현성이 좋지 않은 원인이 된다. 그 후 개발된 암화에 의한 세포의 주화기술은 동물세포를 이용한 연구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참고 자료

"세포공학개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