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상거래 문화] 중국의 기업문화와 상관

등록일 2003.10.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경제실력과 향후의 시장 잠재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고 많은 기업인들이 중국 시장을 다시 찾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중국인과 중국기업문화에 대한 기초나 이해가 없이 진출한 연유로 인해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중국인들과 교류할 시 참고할 만한 에티겟(중국인들의 입장에서본)과 중국기업 문화적인 요소를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약속하기
2. 상담하기
3. 접대하기
4. 의례지키기

본문내용

3. 접대하기

비즈니스 런치가 늘고는 있으나, 적어도 한번은 만찬에 초대될 것이다. 반드시 답례의 만찬을 초대해야 한다. 중국음식점에서의 만찬의 화려함은 천차만별이다. 답례의 만찬은 초대측과 비슷한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거의 모든 만찬은 오후 6:30~7:00시 사이에 시작되어, 2~3시간 정도 계속된다. 초대했을 경우에는 손님보다 30분전에 도착하고, 초대되었을 경우에는 정시에 도착하던지 약간 빨리 간다. 식사 중 사업에 관한 말을 할 경우는 거의 없다. 결코 호스트보다 먼저 마시거나, 먹어서는 안된다. 모든 요리는 한번씩 맛보는 것이 좋다. 식사를 할 때는, 찻잔을 입 근처에 둔다.

20종류나 되는 요리를 내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처음부터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고 호스트는 손님이 그릇을 비우면 계속 요리를 덜어주나, 요리를 전부다 먹는 것은 호스트가 충분히 준비하지 못 했다는 것을 것을 뜻하므로 호스트에게 실례가 된다. 음식을 먹을 때는 젓가락을, 국을 마실 때는 숟가락을 사용한다. 더 이상 음식을 원치 않을 때는 젓가락을 젓가락받침대에 놓는다. 그릇 위에 올려놓는 것은 실례가 된다. 밥 위에 젓가락을 꽂는 것은 선향(線香)을 연상시키므로 해서는 안되며 젓가락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요리접시를 옆으로 돌리지 말고, 요리접시에 젓가락을 뻗어 요리를 덜어온다. 그러나 입을 댄 젓가락의 끝은 사용하지 말고 반대로 해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역상관습] 중국의 상관습(상거래문화) 알기 16 페이지
    1) 중국인의 말솜씨에 속지 말아야 함 소위 중국인들을 허풍쟁이라고 예전부터 그래왔다. 이런 예로써 중국인들은 상담시 먼저 상대방을 치켜 세우거나, 거래의 밝은 앞날만을 장황하게 설명하여 상대방의 호감을 산 후 상담..
  • 중국의 상관습과 한국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전략 10 페이지
    I. 중국 유학생이 바라본 중국과 한국 문화의 차이점 저는 4년 동안 한국에 있기 때문에 제 느낌은 중국이 한국과 문화적 기반이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릅니다. 한국은 오랜 불교, 유교적 전통과 근대 이후 기독교적인 전통을..
  • [해외시장론] 중국과 일본의 문화비교(중국과 일본의 상관습 및 노사문화) 9 페이지
    1) 상담 중국 상담에 있어서 중국측이 통역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되도록 말의 뉘앙스를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자신의 통역도 동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직접 중국어를 습득하는 것이고 차선책으로 현..
  • 주한 중국 문화원에 다녀와서 - 감상문 10 페이지
    1.주한 중국문화원 소개 정식 명칭으론 한국서울중국문화중심, 이른바 주한중국문화원(이하 중국문화원)으로 불리는 이 곳은 지난 2004년 아시아에서는 첫 번째로 개관하여 한국과 중국의 문화를 교류하는 주축이자 양국 문화협력..
  • 오감의 자극하는 중국의 음식문화 4 페이지
    중국 식 문화의 발전배경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문명이 발달한 국가로 일찍이 수천 년 전부터 매우 높은 요리 기술을 연구하고 익히기 시작하였다. 게다가 중국은 지대물박(地大物博)으로 대표 되듯 땅이 커서 각지의 자연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