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상거래 문화] 중국의 기업문화와 상관

등록일 2003.10.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경제실력과 향후의 시장 잠재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고 많은 기업인들이 중국 시장을 다시 찾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중국인과 중국기업문화에 대한 기초나 이해가 없이 진출한 연유로 인해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중국인들과 교류할 시 참고할 만한 에티겟(중국인들의 입장에서본)과 중국기업 문화적인 요소를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약속하기
2. 상담하기
3. 접대하기
4. 의례지키기

본문내용

3. 접대하기

비즈니스 런치가 늘고는 있으나, 적어도 한번은 만찬에 초대될 것이다. 반드시 답례의 만찬을 초대해야 한다. 중국음식점에서의 만찬의 화려함은 천차만별이다. 답례의 만찬은 초대측과 비슷한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거의 모든 만찬은 오후 6:30~7:00시 사이에 시작되어, 2~3시간 정도 계속된다. 초대했을 경우에는 손님보다 30분전에 도착하고, 초대되었을 경우에는 정시에 도착하던지 약간 빨리 간다. 식사 중 사업에 관한 말을 할 경우는 거의 없다. 결코 호스트보다 먼저 마시거나, 먹어서는 안된다. 모든 요리는 한번씩 맛보는 것이 좋다. 식사를 할 때는, 찻잔을 입 근처에 둔다.

20종류나 되는 요리를 내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처음부터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고 호스트는 손님이 그릇을 비우면 계속 요리를 덜어주나, 요리를 전부다 먹는 것은 호스트가 충분히 준비하지 못 했다는 것을 것을 뜻하므로 호스트에게 실례가 된다. 음식을 먹을 때는 젓가락을, 국을 마실 때는 숟가락을 사용한다. 더 이상 음식을 원치 않을 때는 젓가락을 젓가락받침대에 놓는다. 그릇 위에 올려놓는 것은 실례가 된다. 밥 위에 젓가락을 꽂는 것은 선향(線香)을 연상시키므로 해서는 안되며 젓가락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요리접시를 옆으로 돌리지 말고, 요리접시에 젓가락을 뻗어 요리를 덜어온다. 그러나 입을 댄 젓가락의 끝은 사용하지 말고 반대로 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