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Shooting an Elephant`에서 드러나는 George Orwell의 제국주의에 대한 견해

등록일 2003.10.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George Orwell의 ꡔShooting an Elephantꡕ는 주인공 “I”가 영국의 식민지 버마에서 경찰관으로 근무하면서 겪은 한 사건을 통해, 식민지 제국주의의 실상을 다루고 있다. 서구 열강의 식민지 제국주의 이데올로기는 표면적으로는 매우 견고해 보이지만, 실제로 그것이 실현될 때는 피지배층의 시선에 의해 규정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모순되고 내부적으로 분열된 양상을 보인다. 때문에 작가는 제국주의의 정치적 억압은 피정복자들 뿐만 아니라 정복자들 역시 자기 파멸로 연결된다는 자신의 견해를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다. 실제로 George Orwell은 이러한 제국주의가 낳은 엄청난 죄악을 해소시키기 위해 제국주의 경찰로서의 안전한 직업을 포기하고, 런던에 돌아와 제국주의에 대한 공격의 수단으로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작품 전반에서 드러나는 함축적인 의미와 상징성을 살펴봄으로써 작가가 이러한 주제와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해보겠다.

참고 자료

ㅇ Owell, George. “Shooting an Elephant.” The Norton Reader. Ed. Linda H. Peterson et al. New York: Nortron, 2000. pp. 471-476.
ㅇ 박경서. “죠지 오웰의 제국주의의 정치학: ꡔ버마의 나날들ꡕ을 중심으로.” ꡔ영남저널ꡕ 7집(1996. 6). pp. 299-32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