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삼국유사 감상문

등록일 2003.10.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어느 참고문헌을 인용한 것이 아니라, 제 소견만을 담았습니다. 삼국유사에 나타난 신화적 내용에 대하여 간략하게 담았고,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삼국유사에 대하여 대체적인 흐름을 서술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삼국유사의 신화적인 내용
3. 삼국유사의 향가 배경설화
4. 삼국유사의 의의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진실은 없다.」라는 명제 속에는 어떠한 사실이 있다면 그것을 어느 방향 어떠한 조명으로 바라봐야 그 대상을 올바르게 살펴 볼 수 있느냐의 불확정성이 내포되어 있다. 역사 역시 그것을 바라보고 서술하게되는 사관의 붓에 따라 진실을 명확해질 수도 흐릿하게 흘러갈 수도 있고 아예 무시될 수도 있다. 다만 우리는 선조들이 남긴 역사서를 보고 그것을 가늠할 따름이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가 동시대에 저술되었음에도 당시의 시대배경과 저술목적, 그리고 저자의 생애 및 서술상의 방법차이에 의해 전형적인 관찬과 사찬의 특징을 보여주었다는 사실에서도 역사서술은 저자의 다양한 인식체계 아래 서술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삼국유사는 이러한 사관의 위치에 관계없이 그 나름의 큰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삼국유사는 우리의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될 책임을 재차 확인할 필요도 없다. 국문학적으로도 향가, 설화문학의 고전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역사적으로도 야사, 정사를 삼국유사라는 큰그릇에 정갈히 담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삼국유사][일연][일연의 삼국유사][삼국유사 내용][삼국유사 감상]일연의 삼국유사 내용과 일연의 삼국유사 감상(역사의 시작, 삼국유사의 특징과 건국신화, 삼국유사를 통해 본 역사와 문화, 일연, 삼국유사) 4페이지
    우리의 이땅에서의 역사는 단군 신화에서 시작되었다. 아득한 옛날 천상의 상제(천상의 세계를 다스리는 사람)에게는 환웅이라는 서자가 있었는데 그는 매일 지상을 내려다보며 인간의 세계를 다스려보려는 욕망을 품고 있었다. 이 사실을 알아챈 환인(상제)은 삼위태백이라는 산이 ..
  • 삼국유사 12페이지
    발해국은 고구려의 옛 땅임 신라의 천정군에서 추성부에 이르기까지 39역이 있음▷ 백제 말년에 발해말갈과 신라가 백제의 땅을 나눔▷ 졸본성의 땅은 말갈과 연접됨 흑수말갈과 옥저▷ 흑수는 장성 북쪽에 있고 옥저는 장성 남쪽에 위치고구려주몽의 탄생과 고구려 건국우발수로 ..
  • [삼국유사] 신라인의 마음으로 삼국유사를 읽는다. 8페이지
    《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시대 후기의 고승 일연이 편찬한 사서이며, 삼국사기와 함께 우리 고대 사적의 쌍벽으로 일컬어져 온다. 삼국유사는 선사 한 개인의 손으로 이루어진 야사로서 삼국사기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많은 값어치를 지니고 있다. 삼국사기와 마찬가지로 고구려·..
  • 삼국유사 감상문 2페이지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우리나라가 건국(建國)되고 나서 마지막 남은 신라(新羅)가 망할 때까지의 설화(說話)와 민화(民話)가 담겨있는 책이다. 그 속에 담겨있는 주제는 크게 몇 가지로 나뉜다. 건국(建國)에 대한 이야기, 불교(佛敎)에 대한 이야기, 충신(忠臣)에 대한 ..
  • [동서양고전]일연의 삼국유사의 내용과 감상평(동서양고전B형) 6페이지
    Ⅱ 일연의 삼국유사 감상평『삼국유사』에는 다른 역사책에서 볼 수 없는 민중들에 대한 인식이 두드러지게 실려 있다. 일연이 생존했던 고려 사회는 최씨 집정기에서 대몽항쟁기를 거쳐 몽고지배 초기로서,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시기로 온 국민과 함께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
  • 삼국유사(기이제일) 해석본 3페이지
    曰, 大抵古之聖人, 方其禮樂興邦, 仁義設敎, 則怪力亂神, 在所不語.서 왈, 대 저 고 지 성 인, 방 기 예 악 흥 방, 인 의 설 교, 즉 괴 력 난 신, 재 소 불 어.→ 서왈, 대개(=大抵) 옛날의 성인들이, 바야흐로(=方) 예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과 의로써..
  • '삼국유사 三國遺事' 강독 1페이지
    1. 叙曰, “大抵古之聖人, 方其禮樂興邦, 仁義設敎, 則怪力亂神, 在所不語. 1. 서왈, “대저고지성인, 방기례락흥방, 인의설교, 칙괴력란신, 재소부어. 첫머리에 말한다, 대체로 옛날(의) 성인이 바야흐로 그 예절과 음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괴력난신(이라는 것을)을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