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역사학 입문(다니엘스)

등록일 2003.10.2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이 책을 직접 읽고,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을 적은 보고서인만큼책을 읽는데 시간이 없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보고서 작성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역사의 효용
3. 역사연구의 여러분야
4. 사회과학으로서의 역사학
5. 역사를 공부하는 방법
6. 역사의 연구
7. 역사의 서술
8. 역사의 해석
9. 맺음말

본문내용

*역사의 효용
역사(歷史)는 인간의 집단적 체험에 관한 기억으로서, 지나간 세대들의 영화와 무용, 죄악과 수난을 우리에게 보여줌으로써 영감과 의분을 불러일으키는 원천이 되고 있다. 따라서, 역사는 생생한 삶의 드라마이며, 그 소재가 진실하다는 점에서 각별한 매력이 있는 일종의 문학이다.
*역사가 주는 교훈
역사는 인간의 집단적 체험에 관한 기억으로서, 사람은 자신이 속한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혹은 조금이 라도 지혜와 선견을 가지고 행동하기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 역사를 알아야 한다.
역사는 결코 동일한 모양으로 되풀이되지 않는데, 이는 어떠한 역사적 사실도 서로 똑같을 수 없기 때문 이다. 특히 인간사(人間事)는 수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는 그래도 머물러 있을수 없다. 이러한 역사의 과정은 독특한 것이지만, 각각의 상황 및 사건들의 인과관계, 개연성(蓋然性)과 우연성(偶然性) 등의 상관관계를 면밀히 살펴보면 현재가 어떻게 성장해왔으며, 앞으로 미래가 어떤 식으로 발전할 것인지에 대한 투영(投映)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역사는 인간의 사고력을 길러준다. 역사를 공부하게 되면, 인간의 지적활동의 모든 필수적인 측면들을 훈련하고 연마할 수 있는데, 이 학습을 통해 호기심과 탐구정신을 자극하고 추리능력을 세련시켜주면 자기표현과 대화의 기술이 향상될 수 있다. 게다가 회의(會意), 비판의 습관, 선견(先見)과 객관성을 갖고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사건 속에 내재해있는 옳고 그름과 사건의 흑백에 대한 명암에 대한 정도의 차를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역사는 식견(識見)을 갖춘 교양인으로서의 삶을 사는데 필수적인 기본 학문인 것이다.

참고 자료

다니엘스 "역사학 입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