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적자본축적단계

등록일 2003.10.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원시적 공산사회
아시아적 공동체
고대노예제사회
중세봉건제사회
자본제적생산단계
자본주의의 성립(자본가 - 노동가)

본문내용

♦ 원시적 공산사회-자급자족의 형태
이 단계에서는 생산력 수준이 극히 낮았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인간의 정복도가 너무 약해서 인간은 집단을 이루어 삶을 영위하고, 구성원이 집단을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었다.
이 집단은 수렵, 어로, 채취 등에 의지해서 생활하고 있었다. 노동과정은 공동 노동을 특색으로 하지만 그 협업규모와 자급적인 생산을 가능케 하는 집단의 규모는 생산기술과 자연에 의해 규정되고 있었다. 즉, 노동의 자연적 특수적 형태가 그대로 사회적 형태로 나타난다.
이 단계는 생산력수준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생산물을 집단 내부에서 평등하게 배분함으로써 공동체성원의 재생산이 겨우 가능해지게 되며, 잉여 생산물이 남지 않고 잉여노동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유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유가 없었기 때문에 사유의 크기를 기초로 하는 계급분열도 발생할 수 없었다. 사유와 계급분열이 발생할 수 없을 만큼 생산력 수준이 낮은 것이다. 이렇듯 공동노동과 공동 소유를 기초로 한 무(無)계급 사회를 원시적 공동체라 부른다.
원시적 공동체는 거의 완전한 자급자족적 재생산 단위지만, 부분적으로는 교환도 존재하였다. 이 교환은 공동체와 공동체 사이에서 발생했으며 공동체 상호간의 자연적․지리적인 원인에 근거한 사회적 분업을 기초로 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