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진정한 공동번영은 어디에서

등록일 2003.10.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환경파괴의 증상과 원인

본론: 1. 환경파괴와 과학
2. 과학발전의 정신적 토대
3. 과학발전에 대한 비판

결론: 우리의 대안

본문내용

90년대 이후에는 환경문제가 우리사회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 가운데 하나로 등장했다. 환경 문제는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왜냐하면 바로 여기에 우리 자신뿐 아니라 다음 세대들의 생존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인류가 당면한 현재의 위기는 과거와는 달리 전 인류적 차원뿐 아니라 지구상 고등생물 전체의 생존위기를 의미한다.

현재의 인류는 엄청난 자연과 환경을 파괴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로 인해 지구의

온난화, 토양의 산성화 등이 일어나 결국 인류에게 다시 재앙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결국에는 인간 삶의 터전인 자연을 훼손하여 인간 스스로가 존재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를지도 모른다. 이 재앙은 결국 인간의 야기시킨 것이다.

이런 환경파괴의 직접적인 원인은 인구의 팽창이다. 현재의 인구가 약 60억이고 2050년에는 100억에 육박할 것으로 유엔 공식통계가 나와있다. 이러한 인구팽창은 당연히 질병, 재해, 기근 뿐 아니라 환경파괴 마저도 야기시키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증가한다면 결국, 환경파괴를 넘어서 지구가용자원은 그 한계를 드러낼 것이고, 이는 인류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것이다.

이러한 인구 팽창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졌다. 인간이 과학문명을 일으켜 세워 자연을 개조한 것은 인간삶의 확장을 위해서이다. 즉, 자연의 법칙인 적자생존, 자연도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학기술은 결국 환경파괴로 인해 인간의 생존에 또다른 위협을 하고 있다. 환경파괴 현상의 배후에는 산업주의와 더불어 이를 이념적으로 정당화해 온 서구 근대의 과학기술주의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