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한국 애니메이션의 미래

등록일 2003.10.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미래 방향 ▶

한국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기획․제작력의 한계를 들 수 있다.
흔히 ‘머리 없는 손’으로 표현되는 이 문제는, 미국과 일본의 하청을 받아 성장한 우리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아픔이라고 할 수 있다. 30여 년 간 쌓여 온 하청제작체제로 인해 결국 독립적인 제작 노하우를 갖지 못하게 된 것이다.

사실 나 역시 강의를 듣기 전에는 몰랐던 사실이지만. 애니메이션 감독이나 애니메이션 전문 시나리오작가의 부족은 큰 문제이다.
즉, 애니메이션에 대한 확실한 기반지식을 갖은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오랜 하청제작체제로 인해 교육 역시 하청작업에 맞는 인재 위주로 양성해온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한국애니메이션분야의 우수한 전문 인력확충이 시급한 과제인 것 같다.

또, 경계해야할 것은 조급한 의욕이 능력을 앞서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 개최되고 있는 애니메이션 관련 행사는 '세계 애니메이션 엑스포'를 필두로 '춘천 애니타운 페스티벌', '서울국제만화페스티벌', '동아-LG' 국제만화대상', '부천판타스틱영화제' 등 총 5개 이상이다.' 한마디로 우스운 일이다. 아직도 왜 한꺼번에 그렇게 많은 행사가 열리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그 우려의 목소리는 곳곳에서 들리고 있다. 우리와 같이 기반이 빈약한 상태에서 5개 이상의 행사를 준비한다는 것은, 출품작의 '질'적인 면은 제쳐두고라도 ‘양'확보에만 급급해 세계 애니메이션 관계자들에게 국제적인 망신을 사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