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진도기행문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기행문으로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목차

1.진도란
-진도의 역사
-진도의 자연환경
-진도의 상징

2.서 론

3.진도일대 답사
-진도대교 (울 돌 목)
-용장산성
-운림산방과 쌍계사
-진도 소포 어머니 노래방
-남도석성

4.결 론

본문내용

조선시대

진도사람은 고려 말기 왜구에 쫓겨 영암의 월아기리와 명산을 전전하다가 다시 삼촌면(현재의 해남군 삼산면 원진리·창리 금산 일대)으로 옮긴다. 물론 재천·삼천에 대한 연대는 밝힐 수 없다. 삼촘면에로의 삼천은 조선개국 후가 아닌가 한다. 이성계에 의한 개국 후 고향으로 돌아가길 바라면서 진도 가까운 곳으로 옮겼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때까지도 왜구의 침입이 그친 것만은 아니었다. 아울러 이 시기(1396년)에 진도에 만호가 파견되어 있었다. 이는 주민들은 내지에 있었지만 이미 군사적인 면에서는 사람이 파견되어 있었음도 알 수 있다.
진도사람들은 1437년에 이르러서야 87년동안의 타향살이를 마치고 진도로 돌아왔다. 진도사람들은 대부분 다시 진도로 돌아왔으나 일부가 해남에서 30여년간 타향살이를 하는 동안 자리를 잡아 눌러 앉았으므로 정부는 진도사람들이 자손이 살던 땅은 진도가 독립한 뒤로도 진도군에 속한 삼촌면을 만들어 주었다. 조정에서 진도사람들의 입도를 허가한 것은 진도를 지키기 위해 1431년(세종13년) 금갑진(의신면 금갑리)과 남도포에 수군을 배치했고 그것만으로 안심이 안되어 함평군 학교면 대곡리 강변에 주둔헤 있던 전라도 수군사령부인 수영을 목포를 거쳐 울돌목 근처인 현재의 우수영으로 옮기기로 결정한 뒤의 일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실크로드 문명 기행 - 정수일 ( 독후감, 줄거리 분석, 감상평, 인상깊은구절 ) 10 페이지
    1. 감상평 / 느낀점 사실 ‘실크로드’ 말만 여기저기서 주워듣기로 들어봤지 정작 정확한 내용이나 목적따위를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였는지 이 책을 읽으며 단지 그 나라의 문명과 역사적 유산을 소개하는 부분은 흥미롭..
  • 아리랑 감상문 (진도 아리랑, 밀양 아리랑, 경기도 아리랑) 1 페이지
    아리랑은 여러 지역에서 가창되어 `진도, 정선, 밀양, 강원도‘ 등 다양한 아리랑이 현전한다. 각각 다른 느낌을 자아내는 음색과 장단이지만 여러 아리랑 중에 특히 나의 고향 전라도의 민요인 ‘진도 아리랑’에 더 애착이 가는 것..
  • `가보기전에 죽지마라’를 읽고서 3 페이지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고서 나는 섬뜩함을 느꼈다 . 하지만 책의 내용을 한장 한장 넘기다보니 나도 모를 매력에 빠지게 된다. 자전거와의 세계 87개국과의 만남.. 그 만남들을 이 한권에 책에 그는 과연 어떻게 다담을 수 있었..
  • 꽃보다_아름다운_사람들 - 독후감 / 감상문 3 페이지
    한참을 침묵으로 그냥 앉아 있다가, 다시 책장을 훌훌 넘기다가, 냉장고로 달려가 물병을 통째로 꺼내 벌컥벌컥 마시다가, 결국 안방으로 들어가 가벼운 스웨터 하나 허리에 걸쳐 묶고 밖으로 나왔네요. 아파트 빌딩 사이로 불어오는 ..
  • 워킹 홀리데이 호주 - 감상문 / 독후감 (여행책 기행책 독후감) 4 페이지
    일단 이 책을 읽게되서 너무나 소중한 정보를 얻게되고 또한 제 마음을 확 잡아주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워킹홀리데이라는 단어를 전 몇 달전까지만 해도 아니 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만 해도 몰랐습니다. 해외를 나간다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