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무엇인가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학은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처럼 인간의 오성과 이성의 힘으로 보편적인 진리를 논리적으로 탐색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장르이다.
따라서 문학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우리는 특정한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구조 분석을 통해서 그 의미를 추론해볼 수 있다.
이렇듯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결국 문학작품 자체를 이해하는 문제로 귀착될 수 밖 에 없다.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자신을 읽는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작품 속에서 독자들은 여러 가지 삶의 형태의 삶과 생각들을 읽는다. 즉, 작품 속의 다양한 형상과 독자의 주관이 만나서 미학적인 감동을 얻게 되는 것이다.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각 개인마다 정의적인 해석이 가능하게 되고 그 해석에 따라 문학에 대한 가치와 문학관이 형성된다.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유기적이고 전체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문학의 개념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선 작품, 그 중에서도 고전을 읽어야 한다. 좋은 작품은 자유로운 구도 속에 내재해 있는 새로운 체험을 독자들에게 준다.
문학이 지닌 시간적으로 영원한 항구성이나 공간적으로 무한한 보편성은 독창적인 개성과 함께 문학적 특징을 이루고 있다.
문학은 지식이 아니라 정서와 감동을 우리에게 주고 있다. 문학이란 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무 넓은 의미의 문학적 기록과 학문의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근대에서는 언어의 허구적 창작물인 시, 소설, 희곡, 수필 장르인 문예문학만을 가리키는 말로 국한하여 사용하고 있다.
문학은 상상, 감정및 체험을 통한 사상이 문자로 기록된 표현체이다. 또한 문학은 사회의 표현이란 말이 있듯이 사회와 시대를 그리지 않는 문학이란 생각할 수조차 없는 것이다.
문학의 기능을 교시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 종합적 기능이라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