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족사상] 한국 고대의 도교사상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문이 너무 많아 빡시게 음독 하였습니다.

내용도 무지 어렵습니다.

웬만하면 베끼십시오.

목차

1.서언

2.古代의 神仙說(고대의 신선설)
2-1.檀君說話와 桓因(단군설화와 환인)
2-2.桓雄과 檀君(환웅과 단군)
2-3.高句麗의 建國說話(고구려의 건국설화)

3.新羅의 仙風(신라의 선풍)
3-1.四仙과 花郞道(사선과 화랑도)
3-2.仙家와 藝術(선가와예술)
3-3.奇人과 方術(기인과 방술)

4.道敎의 受容(도교의수용)
4-1.五斗米道(오두미도)
4-2.道敎의 본격적인 導入(도교의 본격적인 도입)

5.결어

본문내용

1.서 언

道敎(도교)로 개괄되는 초기의 道(도)를 포방한 종교로는 후한 말년 순제때에 于吉(우길)이 創唱(창창) 하고 長角(장각)이 계승하여 교주가 된 太平道(태평도),張陵(장릉)이 영제때에 시작한 五斗米道(오두미도)와 그의 손자張(장노)가 그것을 계승하여 조직화한 天師道 (천사도)를 들게된다.
그 후 이 太平道(태평도)와 天師道(천사도)가 조형이 되어 도교로 총칭되는 종교의 형성을 보게되는데, (신천사도) 太一敎(태일교) 眞大道(진대도) 全眞敎(전진교) 등등 시대와 파벌에 따른 명칭이 다양해졌다. 그런데 이러한 도교로 개괄되는 명칭을 달리하는 종교는 교주를 중심으로 한 종교집단이 형성되어 계율과 의식을 갖게된 경우를 말한 것이고 그러한 종교집단이 형성되기 이전에도 그 기반을 이룬 민간신앙이 있었다. 新仙方術(신선방술)이 그 중심이 된다.
고대 한국에는 중국의 도교가 전래한 것과는 전혀 관계없이 고유한 山岳(산악신앙) 내지 神仙思想(신선사상)이 존재하였고 方術(방술)도 행사되었던 것으로 전하여진다. 고대 한국의 신선방술이 중국의 그것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고찰하기는 쉬운일이 아니나 우리 땅의 仙家(선가서)에는 신선방술은 그 연원이 한국에 있고 그것이 중국으로 전파 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표명되었다. 단군설화와 그것에 얽힌 仙家設(선가설)은 한차례 살펴볼 만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이와 유사한 고대 한국의 여러 小國들의 건국설화에도 神仙設(신선설)에 결부되기 쉬운 내용이 들어있다. 이러한 우리 고대의 신선사상을 고찰하는데 있어 우리先人(선인)의 天上통치자 에 대한 관념을 검토하여 보는 것도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