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 인공수정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11 문헌고찰
1. 인공수정
① 인공수정과 관련된 문제
② 인공수정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
2. 체외수정
① 체외수정으로 인한 사회적․윤리적․법적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공수정은 자녀가 없는 부부 중 한쪽이 생식 기능에 결함이 있어서 정상적으로는 임신이 불가능할 때 비교적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인공수정에는 남편의 정자를 아내에게 수정하는 배우자간 인공수정(Artifical Insemination Homologous)과 남의 정자를 받는 비배우자간 인공수정(Artifical Insemination Donor)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체외 수정(In Vitro Fertilization)또는 시험관 수정(Test Tube Fertilization)은 남편의 정자수가 적거나 아내의 생식능력 결함 때문에 임신이 불가능할 때 복강경을 통해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하여 체내의 조건과 비슷한 체외에서 수정, 성장 배양된 수정란을 부인의 자궁에 착상시켜 임신하게 하는 방법이다.
인공수정과 체외수정은 그 기술적인 방법이 다르지만 그 목적은 일치한다. 이 두가지 기술은 자녀가 없는 부부들에게 자녀를 갖게 해주지만 이 기술이 과연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인가? 이대로 계속 발전시켜도 좋은 기술인가? 등 많은 윤리적인 논란과 함께 그 정당성과 부당성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서 본 학생은 인공수정과 체외수정에 대한 문헌 고찰과 그에 대한 여러 가지 윤리적인 의견 그리고 본인의 느낀 점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인공수정

인공수정은 수정되는 장소에 따라 체내수정(體內受精: In Vivo Fertilization)과 체외수정(體外受精: In Vitro Fertilization)으로 구분되며, 체내수정은 또한 성교 행위의 유무에 따라 성교행위 안에서의 보조수정과 성교행위 밖에서의 인공수정으로 구분된다. 성교행위 밖에서의 인공수정이란 정액의 출처에 따라 또 다시 비배우자간 인공수정 (Artificial Insemination by Donor: A.I.D.)과 배우자간 인공수정 (Artificial Insemination by Homologous: A.I.H.)로 나뉘어진다. 체외수정은 체내수정과는 달리 체외에서 보다

참고 자료

1) 김일순. N. 포션, 의료윤리, 현암사(1993)
2) 김일순. N. 포션, 醫療倫理( 삶과 죽음, 그 영원한 숙제), 延世大學校 出版 部(1982)
3) 김중호, 의학윤리란 무엇인가?, 바오로딸(1995)
4) 자궁강내 인공수정에 관한 임상적 연구, 이여일․이연경, 대한산부인과학회, vol.35(No.7), 1992
5) 불임증치료를 위한 자궁강내 인공수정에 관한 연구, 이진용․문신용 외 5 인, 대한산부인과학회, vol.39(No.7),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