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고미술] 석굴암에 대하여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석굴암에 대해서 자세히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석 굴 암 소 개
왜 석굴의 형식으로 조성했을까?
본 존 불 은 누 구?
본 존 불 의 방 향
석굴암의 건축구조와 비례관계
금 강 역 사 상
사 천 왕 상
범 천 과 제 석 천 상
문 수 보 살 상
보 현 보 살 상
목 건 련 과 마 하 가 섭 상
아 난 다 와 나 후 라 상
유 마 상
지 장 보 살 상
미 륵 보 살 상
관 음 보 살 상
11 면 관 음 보 살 상

본문내용

석굴암은 흙으로 된 토함산 동쪽 비탈면을 파내고, 인공으로 석재를 이용하여 굴의 형태로 만든 것이다.
석굴암은 왜 다른 사원들과 달리 석굴의 형식으로 만들어졌을까 ? 석굴암에 대한 궁금증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석굴암이 창건된 신라 경덕왕대는 정치, 문화의 각 방면에 걸쳐 유례없는 최고의 융성기를 이룩하였던 시기였다. 삼국을 통일한 지 이미 80여 년, 백제 및 고구려의 유민들을 무마하기 위한 작업도 정리되었고, 당나라와의 알력도 해소되었다. 즉, 통일초의 수습기를 지나 안정과 내적인 충실을 얻은 시기였다.
당시의 시대 상황을 보면, 경덕왕 13년(서기 754년)에는 신라 최대의 황룡사에 50만근에 달하는 범종을 주조했고, 선대 성덕왕을 위하여 황금 12만근을 희사하여 봉덕사의 종을 안치하였다. 황룡사 범종이 주조된 이듬해에 신라 최대의 분황사 약사여래동상을 조성했고, 23년에는 영묘사의 장륙상(丈六像)을 개금했다. 또한, 당시의 불상과 사찰 조성기술 또한 극에 달한 때였다. 일례를 들어보면, 만불산이라는 가산(假山)을 만들어 그 안에 불상 1만구를 모시게 하여 당나라 황제에게 헌납하였더니, 당 태종이 이를 보고, "신라인의 기교는 하늘의 조화요, 사람의 기교(技巧)가 아니다"라고 감탄할 정도였다. 그러한 전성기의 신라인들은, 왜 사원을 조성하면서 굳이 토산(土山)인 토함산에 인공으로 돌을 쌓아 석굴을 만드는 방법을 택한 것일까.
일반적으로 불교 석굴사원의 유래는 인도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며, 인도에서 석굴을 만든 까닭은 그곳의 기후조건과 풍토여건에 따라서 형성된 것이라고 한다. 즉, 인도의 기후조건은 습하고 더웠으며 지리적인 풍토환경도 지극히 열악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