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직업성 질환 예방대책 및 관리

등록일 2003.10.21 | 최종수정일 2014.07.0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직업병의 개념
2. 직업병의 발생요인
3. 직업성 암
4. 직업병의 예방대책

본문내용

1. 직업병의 개념
직업병(occupational disease), 직업 관련성 질병, 직업성 질병, 재해성 질병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산업보건 분야에서 흔히 쓰여지는 것들이다. 이들 각각의 용어와 개념들에 대해서 분명한 개념을 규정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각각의 용어와 개념들이 실제에 있어서는 서로 중복되는 대상과 중첩되는 방법론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책에서도 직업병, 직업성 질병, 재해서 질병간의 관계를 서로 다르게 규명하고 있다. 즉 1982년 출판된 “조규상” 저 <산업보건학> 책 63페이지에는 “직업병은 재해성 질병과 직업성 질병으로 구분한다.”로 되어 있는 것에 비하여 1980년 출판된 “정규철” 저 <최신 산업보건학> 책 293페이지에는 “직업성 질환은 재해성 질병과 직업병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개념들, 용어들을 무조건 서로 뒤바꿔 써도 되는 것은 아니다.
직업병이란 넓은 의미에서 “직업과 관련 하에서 발생하는 모든 건강상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도중과 사고로 인한 재해도 포함된다. 또한 작업에서 기인된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증이나 정신질환, 알코올 중독 등도 포함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직업병의 정의를 이처럼 넓게 잡으면 그 접근방법에 요구되는 포괄성으로 말미암아 그 해결책 모색의 방향이 모호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좁은 의미의 직업병은 “직업 즉 노동과정이 원인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질병”으로 정의되고 거기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은 “직업 관련성 질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때로는 “직업 관련성 질환은 넓은 의미의 직업병과 같은 내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직업과의 관련이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은 질환이나 이상상태를 염두에 두고서 사용할 때이다.

2. 직업병의 발생요인
직업병의 발생은 자연조건이 아닌 인공적 환경요인이 원인이 되는 바 이를 크게 직접원인과 간접원인으로 나누는데 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직접원인
직업병은 원래가 외인성 질환이며 물리, 화학, 생물학적 환경의 불량한 조건이 그 직접 원인이 되는 수가 많지만 부적당한 작업조건 또한 직업병의 직접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생체에 작용한다.

참고 자료

산업간호학/ 수문사/ 1992/ 김화중 저
산업보건학/ 수문사/ 1991/ 조규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