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랑그와 파롤의 이분법적 구분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랑그와 파롤의 예를, 언어, 대중문화, 장기등 여러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제가 직접손으로 썼으니 접미사 하나까지 신경썼습니다. 이거 내고 잘썼다고 칭찬받고 A 뿔딱지 받았지용~

목차

체계로써의 언어, 랑그(Langue)
구체적 언어행위, 파롤(Parole)

본문내용

쉬르(Saussure, 1916)는 인간의 언어를 체계로써의 언어(langue)와 구체적언어행위(Parole)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하였다.
체계로써의 언어인 랑그(Langue)란 프랑스어로 언어(language)나 말(tongue)을 뜻하는 추상적인 체계로 한 언어의 결합규칙, 차이화(differentiation) 등을 포함하는 문법, 즉 모종의 규칙체계를 뜻한다. 또한 체계로써의 언어(langue)란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사회적 약속이자 언어능력의 집합체를 말한다. ("Language exists in the form of a sum of impressions deposited in the brain of each member of the community.")이는 하나의 규칙 체계이기 때문에 유한성(有限性)을 지닌다.
반면, 파롤(parole)이란 프랑스어로 구두(口頭)언어를 의미하며, 개별언어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언어사용행위("an individual, …willful phonational acts.")라고 정의 된다. 파롤(parole)은 실제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 구성원들의 개인적 발화행위이자 사회가 이미 정해놓은 랑그라는 체계의 구체적인 실현으로 ‘구체적 언어행위’라 지칭한다. 이는 개인적 발화이기 때문에 무한(無限)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