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흰두교의 여성관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10.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인도의 종교분포

2. 힌두교란?
① 힌두교의 형성
② 힌두교의 어원적 정의
③ 힌두교에 대한 보충설명

3. 힌두교의 철학적 배경에서 나타난 여성관

4. 힌두교에서 여신들의 이미지
① 쉬바계통
② 비슈누계통
* 칼리 (kali)
* 두르가

5. 문제제기

6. 결론

본문내용

“리타 굽타”(인도의 페미니스트)는 칼리와 같은 여신의 모습에 대해 가부장적 인식의 한계에 대한 교묘한 비판으로 해석한다. 칼리의 장식들은 남성의 눈을 즐겁게 하는데 쓰이는 보통의 여성용 장식들과는 다르며, 오히려 자기자신을 꾸미고 대상화 하려는 욕구에 대한 숨겨진 적의와 분노를 함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칼리의 이러한 위압적인 태도는 모든 문화 안에 있는 모든 여성의 인격화된 분노를 표상한다고 주장한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쉽게 찾지 못할 듯 하다. 여신이 과연 과거 인도에서 여성의 모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는 어느 누구도 쉽게 답을 할 수 없을 듯 하다. 다만 리타 Md 그로스는 페미니즘과 종교라는 책에서 이처럼 합법적이고 정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힌두교 내의 여신들은 사회적으로 억압받는 여성에게 커다란 심리적, 영적 위안을 제공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역시 페미지스트적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6. 결론

힌두교에서 여신은 역사적인 사실에서 나타나듯이 여성들의 높은 지위나 남성들에 대한 상대적 자율성을 보장하지는 않은 듯 하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신은 풍요을 상징하는 이미지와 함께 파괴와 징벌을 상징하는 남성적인 이미지가 복합된 것으로 현실 사회에서의 여성과 여신은 완벽히 구분되는 존재였다. 이는 최근에 네팔의 살아있는 힌두교 여신으로 추앙받던 한 소녀가 초경이 시작됬다는 이유로 여신의 자리에서 쫓겨난 사실을 통해 입증될 수 있다. 이는 초경과 같은 여성적인 것을 완전히 여신의 이미지와 배타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여신은 모든 면에서 순수해야 하며 몸에 상처가 있거나 이가 빠져도 안되고 신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결혼도 하지 말아야 하며 더군다가 열살 이상이 되어 사춘기에 접어들면 권능을 잃게 된다는 주장을 볼 때, 여성성과 여신은 완전히 배타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여자라는 이유로 많은 학대와 강간을 당하다가 여신으로 추앙되면서 영웅화 되는 영화 “밴디트 퀸”의 여자 주인공의 모습에도 잘 나타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