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알렉스 헤일리의 `뿌리`를 읽고..

등록일 2003.10.21 | 최종수정일 2015.10.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이 고심한 끝에 작성한 감상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줄거리
3. 자유에의 갈망
4. 자유, 그 이면에는..
5. 생존권의 문제
6. 끝맺으며..

본문내용

뿌리(Roots)는 미국의 흑인작가인 알렉스 헤일리(Alex Haley)가 저술한 소설로서, 그의 조상 쿤타 킨테에서부터 헤일리 자신에 이르기까지 7세대에 걸친 흑인 노예 가족사를 사회고발적인 시각에서 세심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한 아프리카계 미국 흑인 가족의 일대기를 담은 이 소설은 세계 곳곳에서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베스트 셀러에 올랐고, 헤일리는 이 작품으로 '노예제도의 기록에 있어 중대한 기여를 했다' 는 점에서 퓰리쳐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한 후에 원작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TV 시리즈로도 제작되어 에미상 5개 부문 수상, 골든 글러브 최우수 TV 영화상 수상 등의 결실을 거두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당시만 해도 다인종 사회라 가계(家系)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로 하여금 뿌리 찾기 운동을 고무시켰다고 한다.
나는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사회복지적인 관점에서 이 책을 재조명하고자 했으며, 책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들을 통해 사회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이념에 대해 되새겨 볼 수 있었다. 이에 책의 줄거리를 소개하면서, 그로부터 생각해낼 수 있는 사회복지의 가치, 이념 등을 덧붙여 설명해나가겠다.

2. 줄거리
서부 아프리카 감비아의 쥬플레라는 마을, 그 곳에서 헤일리의 선조인 쿤타 킨테는 어느 날 나무를 베러 갔다가, 노예상인인 백인들에게 붙잡혀 노예로 팔려가게 된다. 킨테는 수없이 탈출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결국 노예 감독자에게 발각되어 발이 잘리는 가혹한 엄벌을 받게 된다. 그 후 한 백인에게 팔려가 불구의 몸으로 밭일을 하며, 주인의 마차꾼으로 일하다, 벨이라는 노예와 결혼한다. 둘은 딸 키지를 낳고, 키지도 16살 때 노예로 팔려가 농장 주인에게 겁탈 당해 아들 조지를 낳게되며, 이후로도 그 후손들의 이야기가 계속된다.

참고 자료

1. 알렉스 P. 헤일리 저, [뿌리], 안정효 역, 문학사상사, 1996
2. 박석돈 저, 「사회복지」제135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7
3. 장인협 외 저, 사회복지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