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경화증케이스

등록일 2003.10.2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어요..^ㅡ^

목차

I.서론
II.문헌고찰
1)간의구조
2)간의기능
3)간경변증이란?
III.연구기간 및 방법
IV.간호과정
V.평가

본문내용

VI. 간호과정

1) 개인력
49세 차씨는 3년정도 간경화증을 앓아오셨는데 반복적인 알콜섭취로 인해 반복적인 입원을 하셨고 지난 3월10일에도 퇴원하셨다가 많이 피곤하셔서 입원을 하셨다. 차씨는 부인과 함께 연극배우로써 활동을 하고 있는데 지금은 입원생활로 인해 부인분만 연습하시고 잠시 쉬고 계신다. 직업이 대체적으로 자유로운 업종에 속해있어서 심리적으로 부담은 없으시다고 하셨다. 가족 관계는 슬하에 딸 둘을 두고 있고 지금 23.23살이며 고등학교 졸업후 캐나다에 유학을 가있는 중이라고 했다. 많이 보고싶은데 특히나 아플 때, 지금처럼 병원에 입원해 있는 날이면 따님들이 많이 보고싶으다고 하셨다. 부인은 불교를 믿고 자신도 그렇긴 하지만 절실하지는 않으시다고 하셨다.

2) 건강력
(1) 헌병력
본 환자는 만성적인 피로감과 복수로 인해 본 병원 에 입원하였다.
환자는 3년전에 갑작스런 혼수상태가 찾아왔다. 때마침 스님이 곁에 계셔서 침을 맞았는데 증상이 완화되어서 괜찮은 것 같아서 생활하다가 똑같은 혼수상태가 반복되었었다. 아랑곳 하지 않고 원래 먹던대로 술을 계속 드셨었는데 어느날 각혈이 있어서 본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입원당시 역시 혼수상태였고 지남력을 상실한 상태여서 보호자분을 못알아보고 병원인지 집인지조차 분간하지 못했었다고 하셨다. 치료후에 퇴원을 하였는데 입원전과 마찬가지로 술을 또 매일 드셨다고 했다. 각혈하셨을 당시 목혈관이 늘어났었는데 수술부위가 술로인해 다시 수술부위가 터져서 토하시고 해서 다시 입원 하시기를 몇번 반복하셨다. 암이 의심되어서 간생검검사를 하였는데 다행이도 암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1월 LCCA 진단후 수차례 입원치료 받은적이 있으셨고, 지난 3월 10일 퇴원후에도 다시 술을 많이 드시고 기운도 없으셔서 치료하기 위해 입원하셨다.입원당시 심한 설사를 하셨고 복부팽만감이 심하셨었다고 한다. 주량은 하루 2~3병 30년동안 매일같이 드셨고 흡연량은 하루에 5~6가치를 피우신다고 한다.
(2) 과거력
본 환자는 20년 전 쯤 교통사고로 다리가 부어서 입원치료를 했었는데 특별한 증상은 없었고 다리만 부었었다고 하신다. 그리고 지금의 간경변증 말고는 아무런 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였다.
(3) 가족력
환자의 아버지는 현재 88세의 나이로 평생을 환자분보다 더 많은 술을 섭취하셨는데 질병이 없고 상당히 건강하신 편이시고 어머니께서는 술을 못하시고 질병은 없지만 몸이 좀 약하신 분이시다. 특별한 질환을 가진 가족은 없다.

참고 자료

<수문사> 임상검사와간호
<korea university medical center> korea university manual
<수문사> 성인간호학
<수문사>성인간호실습지침서
http://ekims.co.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