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인종차별

등록일 2003.10.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종차별 ‘인간존중’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또한 어쩌면 인간이 영원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해결된 것 같아도 언제 어디선가 나타나는 인종의 갈등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이 그렇게 느끼게 만든다. 인종문제는 단지 어떤 시기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전세계에 만연해 있는 구조적인 문제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생활을 표현하고 있는 영화는 그런 인종갈등 아니면 인종차별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다음 영화에서 보기로 하겠다.
사라피나, 타임투킬, 파워오브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콤X란 영화 흑백의 갈등을 그린 영화를 보며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그렇지만 단지 몇 편의 영화를 보고 난 인종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없다. 단지 그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려 할뿐이다
먼저 사라피나란 영화를 보기로 하자.
모든 영화에서의 주인공이 그렇듯이 각 주인공들은 각 사회계층의 대표되는 평범한 사람들을 주제로 하게 된다. 아니면 아주 특징적인 사람들이 주인공으로 나오게 된다. 여기에 나오는 사라피나란 이름을 가진 흑인 여학생은 자칭 스타를 꿈꾸며 뭔가 크게 이룰 일을 찾아내고 싶어하는 꿈많은 소녀이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그래서 넬슨 만델라처럼 민중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싶은 삶을 희망한다. 그리고 정신적으로 힘들어지고 혼란스러워져 흔들릴 때에는 마치 만델라가 바로 곁에 있는 것처럼 그에게 점점 몰입해 간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