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부 장군

등록일 2003.10.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보고 못지 않은 능력을 갖췄던 신라시대의 영웅 이사부 장군에 대한 조사

목차

이사부
< 해상력 확보의 중요성 >

본문내용

이사부
-> 생몰년 미상. 신라 진흥왕대에 크게 활약한 장군이자 정치가이다. 성은 김씨이며 일명 태종(苔宗)이라고 한다. 내물왕의 4대손으로, 지증왕 이래 법흥왕·진흥왕대까지 활약한 대표적인 장군이며 신라 왕실의 중신이다.

505년(지증왕6) : 변경이던 실직주(悉直州:삼척)의 군주(軍主)로 임명되었는데, 이것은 신라에서 처음으로 군현제(郡縣制)가 실시된 사례로 볼 수 있다.
512년 :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아슬라주(阿瑟羅州:강릉)의 군주로 있으면서 우산국(于山國)을 점령하였다. 우산국은 지금의 울릉도와 독도를 가리키는데 원래 우산국은 지리적인 이유로 신라에 귀복하지 않고 있었으며, 주민들이 사나워서 힘으로는 정복할 수가 없었다. 이에 이사부는 계교를 써서 항복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나무로 사자를 많이 만들어 전선에 가득 싣고 그 나라 해안을 내왕하면서, 항복하지 않으면 맹수를 풀어 밟아 죽이겠다고 위협하니 그들은 마침내 항복하고 말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한국 민족문화 대 백과사전
2. 삼국유사
3. 삼국사기
4. 단양신라적성비(조사자 : 김병락)
(http://www.bgs.hs.kr/dapsa/choongbuk/18-danyangbi.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