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한국 고건축에대한 이해

등록일 2003.10.20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韓國建築史 序說
1) 韓國의 傳統建築에 관한 旣存의 硏究
(1) 기존연구의 고찰
(2) 전통건축의 시대구분

2.韓國傳統建築의 特性과 傳統의 繼承
1) 韓國建築에 대한 旣存의 立場
2) 韓民族의 美意識
3) 韓國建築文化形成의 要因
(1) 자연적 요인
(2) 인문적 요인
4) 韓國建築의 傳統繼承
(1) 전통의 개념
(2) 한국건축의 전통적 특성과 계승
가. 전통요소의 원용 및 재조합
나. 전통요소의 변용 및 추상화
다. 전통건축 어휘와 전개과정의 현대적 응용
5) 小結

추가.
1. 한국 전통건축의 이해
1) 궁궐
2) 사찰
3) 향교와 서원
4) 주택

본문내용

한국의 古建築이라는 학문이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영역은 무척 광범위한 분야에까지 확대된다. 흔히 考古學분야에 속하는 先史住居址에서 부터 시작하여 도성, 분묘, 사찰건축, 유교건축, 탑파와 부도 등의 석조미술, 주택건축 등 거의 모든 유형적 유구가 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국의 고건축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일정시대에 米田美代治, 藤島亥治郞, 衫山信三, 關野貞등 대부분 日人學者들에 의하여 시작되었으며 한국인으로서는 유일하게 高裕燮에 의하여 일본인들에 의해 다소 왜곡된 우리의 얼을 깨닫고 우리의 미를 탐구하기 위한 의도로 시도되었다. 이는 어쩌면 식민사관에 입각한 축소지향적인 한국건축의 이해에서 벗어나 우리의 참된 면모를 찾고자한 애국적인 관점에서 한국문화 전반에 걸쳐 이루어졌다 할것이다. 따라서 그의 연구는 건축부분에 국한되지 않고 오히려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탐구의 출발이었다 할것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해방후 한국인 학자들인 김정기, 정인국, 윤장섭, 주남철 등에 의하여 선각자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아뭏든 한국의 고건축을 연구하는 한국건축사는 이제까지 미술사의 한 부분으로 취급되어 오다가 우리의 고건축에 대한 인식과 자각이 일어나고 여기에 대한 조사, 발굴, 연구가 진행되어 감에 따라 근래에 들어 새로운 학문분야로 정리되어 가고 있으며 그 가치도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고건축이라는 유구는 그 시대적 생활상을 종합적으로 잘 반영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연구한다는 것은 대단히 의의가 있는 일이며 전문가가 아닌 애호가들에게도 권장해 볼만한 탐구의 대상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본서는 한국의 고건축에 관심이 있는 초보자나 애호가들을 의한 기초적인 내용을 담은 기본서로, 한국건축사에 대한 通時的 개설과 그 구성요소에 대하여 共時的으로 개괄적 내용을 설명하고 답사나 현장조사시에 필요한 고건축 조사방법을 소개하는 순으로 정리하고 지침이 될만한 참고도서를 추천하였다. 또한 후편에는 한국의 전통건축을 그 장르별로 구분하여 이들에 대한 종합적 내용을 고찰한 것이다. 따라서 전반부는 기초적인 부분이 되며 후반부는 한국건축사 연구를 위한 도서로 기획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