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환경] 건축물의 차음성능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3.10.20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 론

2. 차음성능의 평가 및 기준
2.1 실내 소음의 평가 및 기준
2.1.1 소음평가지수 (NRN : Noise Rating Number)
2.1.2 NC(Noise Criteria) 값
2.2 차음성능의 평가 및 기준
2.2.1 측정방법의 기준
2.2.2 평가방법의 기준
2.2.3 차음성능의 기준

3. 검토사례
3.1 호텔의 사례
3.1.1 벽체의 구성과 차음성능
3.1.2 보완대책
3.1.3 보완후 벽체의 성능
3.2 연수원 강의실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의 건축물에서 습식의 벽체 구조보다는 중량을 낮추고 시공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건식벽체 구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건식벽체 구조는 기존의 아파트 습식 구조와 같이 벽체가 구조하중을 지지하는 경우를 제외한 철골조 구조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기존의 빌딩 칸막이와 같이 벽체 차음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오피스텔, 호텔, 초고층주거공간 등에서는 차음성능이 벽체 선정에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건식벽체는 아파트의 경계벽으로 사용하는 콘크리트 벽체와 같이 단순 습식 구조에 비하여 설계 및 시공에 훨씬 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차음성을 고려한 설계에서 시공 및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많은 면에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건식 벽체를 설계할 때는 벽체의 차음성능을 목표치보다 5dB 높은 벽체를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서의 5dB 여유는 시공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통상적인 시공불량을 제외한 기타 요인에 의해 차음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대비하는 것이다. 이외에 설계시 명시되어야 할 사항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건식벽체 상하부 연결면에 대한 밀실처리 방법이다. 특히 Deckplate 하부면과 벽체가 만나는 곳의 처리 방법을 명시하여야 한다.
둘째, 관통구의 틈새처리 방법에 대한 명시가 있어야 한다. 즉, 덕트나 배관 등이 벽체를 통과하는 부위의 틈새를 처리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벽체 내부로 매립되는 전선관 등에 대한 밀폐 처리 방법이 검토되어야 한다. 특히 인접된 벽체에 전기 콘센트가 관통되어 설치되면 10dB에 가깝게 차음량이 낮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넷째, 출입문이나 닥트의 통로를 통한 우회전파음이 문제가 되는 경우 차음 대책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본 발표 내용은 당사에서 설계중이거나 시공중인 몇가지 건식벽체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문제점과 보완방법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