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공간 문학] 해방 공간의 민족 문학사론

등록일 2003.10.19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열심히 정리 했어요^^

목차

1. 전체적인 사회적 상황
2. 좌&우익 해방문학 공간 상황
3. 좌&우파의 문학적 특징( 문학작품&작가 )
4. 해방문학 공간의 성격

본문내용

1. 전체적인 사회적 상황
지금부터 해방 공간에서의 우리 문학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 서적과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로 하여 정리하였음을 미리 밝혀 둔다.
이를 위한 첫 번째 과제로 그 시대의 전체적인 사회적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자.
해방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의 승리로 인하여 우리에게 찾아왔다. 하지만 그 기쁨을 만끽하며 오래도록 즐기도록 허락되지 않았다.
민족 해방은 민족 분단으로 이어지는 비극의 씨앗을 머금고 있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로 남아 사람들의 가슴속에 아픔 심어야 했던 과거이며 또한 슬픈 현실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다.
1948년 8월 남한만의 단독 정부가 수립될 때까지의 3년간(또는 1950년 6월 25일까지의 약 5년간)은 ‘나라 찾기’에서 ‘나라 만들기’로 민족사의 과제가 바뀌었지만 뚜렷한 미래가 보이지 않는 막연한 시기로서 이를 일러 흔히 ‘해방 공간’이라고 지칭하였다.
해방공간 1945년을 한 문장으로 일축하자면 일제하 식민지에서의 해방과 더불어 여러 가지 격변의 상황들로 인하여 많은 혼란을 겪어야만 했던 시기로 볼 수 있다.
해방 직후부터 정부 수립까지의 한국 사회는 좌우 이념 대립을 중심으로 해서 친일분자 처리 문제, 진정한 독립 국가의 기틀을 다지는 문제로 중병을 앓게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