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다고지를 읽고

등록일 2003.10.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은행저금식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설명하는 주체와 설명듣는 객체, 예탁자와 보관소, 억압자와 피억압자, 생각의 주체와 생각의 대상 등의 관계로 간주한다. 이것은 교사와 학생사이를 이어주는 ‘교육’의 본질을 ‘설명적’이라고 이해하는 데에서 기여한다. 현실을 고정적이고 정태적이고 예측가능한 것으로 간주하고, 학생들의 실제적 경험과는 상관없는 얘기를 ‘주입식’으로 늘어놓는 것을 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의 본질을 ‘변화시키는 힘’이 아닌 ‘말의 반향’쯤으로 치부한다. 마치 예금행위처럼, 예탁자인 교사가 예탁금을 만들면 보관소인 학생은 그것을 저장하고, 암기하고 반복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학생들에게 허용된 행동의 범위가 교사에게 받는 것에 국한된다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창조․변화하는 능력과 지식이 결여되고 마는 것이다. 탐구정신을 통한 창조와 재창조가 없는 인간은 진정한 의미로서의 인간이 아니며, 세계 혹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가 없다.
이와 같은 은행저금식 교육관에서는 억압 이데올로기를 엿볼 수 있는데 그것은 억압자인 교사가 피억압자인 학생을 절대적으로 무지한 존재로 여김으로 자신의 존재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학생들의 탐구과정 속에서 비롯될 수 있는 교육과 지식을 부정한다. 그외에도 이러한 억압 이데올로기는 교육내용의 선택권을 학생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교사의 권한쯤이라 여기고, 지식의 권위를 교사라는 직업상의 권리로 치부하는 모습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페다고지를 읽고 4페이지
    교육대학교 3학년인 학생이라면 가장 많이 들어봤을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구성주의’일 것이다. 이것은 교사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을 자신에게 의미있는 방식으로 구성하고..
  • 파울루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읽고 5페이지
    이런면에서 프레이리의 중심적 주장중 특히 나에게 가장 와 닿았던 것이 방금 언급한 주입식교육을 이름한 ‘은행저금식 교육’이다. 교육자를 꿈꾸고 있는 나로서는 그럴 수밖에 없는 부분이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으로서 우리나..
  • [독후감] 페다고지 3페이지
    해방교육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인식 행위로 이루어진다. 해방교육은 교사가 학생들 사이에서 매개체가 되는 학습상황이다. 따라서 문제제기식 교육을 실시하려면 교사-학생간 모순의 해결이 필요하다. 문제제기식 교육이 자유의 구현이라는..
  • 페다고지를 읽고 4페이지
    이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을 말하라 하면 그것은 감동을 받았다거나 교훈을 얻었다거나 하는 식의 평범한 것은 결코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그것은 마치 멍하니 하늘만 바라보다가 커다란 망치에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은 기분이라고 ..
  • 페다고지 2장 레포트 8페이지
    Ⅰ. 서론 유년시절 나는 ‘이 세상은 나를 위해 존재하고 나를 위해 움직인다’ 라는 생각을 하곤했다. 조금은 이상하게 들릴 수 있는 이 말의 근거는 내가 눈을 감으면 이 세상의 존재 또한 나에게 없어지기 때문에 삶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페다고지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