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선진기업의 경영사례

등록일 2003.10.19 한글 (hwp) | 47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소개기업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고어사의 격자형 경영구조
-네슬레의 브랜드 전략
-닌텐토의 게임기를 넘어
-다우케미컬의 경영계획 수립 기법
-디즈니의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로열더치 쉘의 시나리오 경영
-꿈을 실현한 보잉-777
-시세이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시티뱅크의 대담한 전략전환
-불황기에 혼자 승리하는 SONY의 비결
-사우스웨스트의 독창적 사업전략
-산리오의 Kitty
-코카콜라의 브랜드 전략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화이자
-IMF 무풍지대 삼원정공

본문내용

유엔이 현지화 세계 1위로 평가한 기업은 어디일까? 흔히 첨단업종에서 회사를 찾게 되지만 결과는 의외의 곳에 있다. 바로 네스카페·초이스 커피·로레알 화장품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네슬레(Nestle)다. 스위스 본사를 중심으로 전세계 5백여 곳에 진출해 있으며, 종업원 수 만해도 23만명이 넘는다. 국내 매출은 총매출의 2%에 불과하다. 스위스 기업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니 진정한 국제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다른 많은 회사들은 네슬레로부터 무엇을 배우고자 할까? 단순히 국제화 능력일까?

1998년 가을 모 신문사의 일본 총국장은 소니의 이데이 노보유키 사장을 인터뷰할 기회를 가졌다. 시간은 단 1시간. 조금이라도 더 많은 내용을 얻어내기 위해 깨알같은 글씨로 질문할 내용을 메모해 갔다. 질문중의 하나가 소니는 어느 기업을 벤치마킹하는가 였다. 사실 소니는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다. 이러한 회사는 도대체 누굴 보고 배우는 것일까? 이데이 사장은 잠시 고민하더니 "포트폴리오 차원에서는 유럽의 ABB, 미국의 GE다. 제조메이커로는 휼릿 패커드고, 브랜드와 시너지 효과로는 네슬레, 그리고 부가가치 창출에 성공한 기업으로는 디즈니를 꼽고 싶다. 기업변신의 측면으로는 IBM에서 배우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네슬레의 브랜드력은 소니가 배우고 싶어할 정도다.

말이 쉬워 국제화지 식품기업만큼 국제화하기 어려운 산업도 없다. 최소한 제조업 중에서는 그렇다. 소니 워크맨, 벤츠 자동차.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다. 그렇지만 음식은 다르다. 일본은 미국시장에 '스시'와 '사시미'를 뿌리내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던가? 생선을 날로 먹는 야민인에서 '역시 생선은 날로 먹어야 고급 문화를 향유할 줄 아는 것'이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엔'화를 미국전역에 뿌리지 않았던가. 이처럼 각국의 소비자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식생활 문화를 갖고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식품산업만큼 글로벌화가 어려운 사업은 없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