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인즈] 아시아 금융위기와 케인즈

등록일 2003.10.19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요약
1. 머리말
2. 금융위기 이전의 동아시아 경제
3. 주류경제학의 금융위기 해석과 그에 대한 비판
1) 주류경제학의 금융위기 해석
2) 비판
4. 케인즈와 포스트 케인지언 전통의 금융위기 해석
1) 케인즈와 공황
2) 민스키와 데이비드슨의 케인즈 이론 확대
3) 생산, 투자와 금융, 자본시장 전체 속에서의
금융위기
5. 금융위기에 대한 정책적 대응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7년 7월 이후 동아시아의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에서 발생한 금융위기는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시아의 '기적'이라고까지 할 정도로 높은 경제성장을 누렸을 뿐만 아니라, 위기 발생 1년 전까지도 국제경제기구들은 이들 아시아 국가에서의 금융위기 발생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갑작스런 금융위기의 발생은 주류의 경제이론가들에게나 정책담당자들에게도 커다란 혼란을 가져다 주었다. 경제이론가들은 국내 재정정책 또는 금융정책과 환율관리의 부조화에서 외환위기의 원인을 찾던 이전의 이론 대신, 경제시스템의 문제(도덕적 해이)나 자기실현적 기대의 문제(은행의 만기불일치 문제, 기업의 재무상태문제 등)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는 이론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도 어떤 동의된 이론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IMF나 금융위기 당사국의 정책담당자들도 이전의 중남미 금융위기 당시 채택되었던 처방을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아시아의 금융위기를 더욱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많은 비난에 직면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처방책을 스스로 수정해나가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 글에서는 주류경제학의 금융위기 설명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서 케인즈와 포스트 케인지언의 전통에 따르는 새로운 금융위기 설명의 이론을 제시하려고 한다. 케인즈나 포스트 케인지언들은 오늘날의 화폐경제에 내재하는 실제시간과 불확실성, 그리고 화폐의 비중립성에 기초하여 공황과 금융불안정성 이론을 제시하였다. 여기서는 이들의 이론에 기초하여 세계경제 차원에서의 금융위기 전개에 대한 논리를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논리가 동아시아에서 전개되었던 금융위기를 설명하는데 아주 적합할 뿐만 아니라, 정책적 처방도 적절히 제시할 수 있음을 보일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