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매너리즘 미술

등록일 2003.10.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매너리즘의 뜻

매너리즘 미술

매너리즘 회화

매너리즘 조각

스페인 조각

프랑스 조각

본문내용

매너리즘의 뜻
'매너리즘' 이란 용어는 이탈리아 어 '디 마니에라(Di Maniera)'에서 나온 것인데
그 의미는 미술작품이 자연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기보다는 일정한 규범의 양식으로 그려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매너리스트들의 그림은 양식이 서로 동일하기 때문에 비슷비슷해 보인다.

매너리즘 미술
매너리즘 시대는 라파엘로가 죽은 1520년부터 1600년까지 전성기 르네상스 말기와 바로크 초기의 중간시기를 말한다. 르네상스를 통해 예술가들은 엄청난 신분의 변동을 겪었다. 구두공이나 가구공과 사회적 지위가 다를 바가 없었던 미술가들이 졸지에 천재로 대접받으며, 교황과 제후의 궁을 수시로 드나들게 됐다. 돈도 엄청나게 벌었고 명예도 얻었다.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의 이런 출세를 보면서 후배들은 자신들도 그와 같은 성공시대를 열고 싶었고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려는 욕망에 매너리스트들은 자연의 관찰에 기초한 사실주의 양식을 저버렸다.
당시 이탈리아의 지배계층이 상당히 귀족화 되어 있었다는 사실도 이들의 미술에 영향을 미쳤다. 상업자본가에서 출발해 금융자본가로 권력을 잡은 메디치가를 비롯해 많은 대 부르주아 자들이 이제 사실상의 귀족이 돼 버렸다.

참고 자료

세셰조각의 역사 '최병길', 클릭 서양미술사, 미술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