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투명한 밤 아이칭 시를 읽고..

등록일 2003.10.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이칭의 시를 읽고 제가 가장 주목한 점은 바로 아이칭의 초기 시에서부터 그리고 있는 암울한 상황의 묘사와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자세를 노래하고 있는 점입니다. 아이칭은 1932년 봄에 좌익미술가연맹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체포되어 징역을 살게 됩니다. 그때부터 옥중에서 시 창작 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0대의 청춘을 감옥에서 보낸다는 것은 지극히 끔찍하고 고통의 시간일 것입니다. 아이칭은 그러한 고난의 시간 속에서 '시' 라는 도구를 통해 자신에게 고난을 주는 시대에 대해 고발하고 분개하고 또 그러한 가운데서도 절망하지 않는 자세를 그려내고 있는 것입니다.
아이칭의 이러한 점은 여러 시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선 아이칭의 첫 시 「회합」을 보면 암울한 시대 상황이지만 인민들의 투쟁정신이 현재의 암울한 상황을 헤쳐나갈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굳게 닫힌 창
창 밖의 밤의 어둠이 깔리고
빗방울은 유리창에 고통의 눈물을 흘려.....
방에는 따스함이 가득 차서
사람들 얼굴마다에 포근함이
사람들 마음마다에 스며들고
사람들 마다마다 똑같은 공기를 호흡하며
사람들 마다마다 하나의 불꽃으로 타올라
타올라
타올라 .....
(1932년)

창 밖의 어둠이 깔렸다는 것은 당시의 시대가 어둡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유리창에는 인민들의 고통의 눈물이 흐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이 있다 하더라고 방안은 오히려 인민들의 따스함과 포근함이 있습니다. 시인은 인민들이 이렇게 협동하며 힘을 모아 투쟁의 불길을 태우고 있는 모습을 통해 현실의 고통을 이겨내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시인은 희망의 신세계가 쉽게 오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