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계] 현대시론 알수없어요 작품분석

등록일 2003.10.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1. 들어가며
2. 비유·상징 체계 설명
3. 역설구조
4. 불교적인 내용의 신비스러움
5. 나오며

본문내용

<알 수 없어요>라는 제목과 더불어 이 시의 화자는 먼저 노래 불리워질 대상을 고정시키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되풀이되는 '누구의 ∼입니까' 라는 의문문의 반복은 이 시의 구조 전체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 시의 물음은 곧 해답이다. 사실은 '누구'라는 대상을 스스로 설명하기 위해 모든 어휘가 동원되고 있으면서, 화자는 오히려 누구의 ∼입니까 라고 묻고 있는 것이다. 제목을 비롯하여 '알 수 없는 향기', '근원은 알지도 못할 곳' 등 알 수 없다는 얘기는 이 시에 세 번씩이나 등장하는데, 그것은 곧 이 시의 물음이 간단히 해답을 얻기 어려운 인간 본성의 문제와 관련되고 있음을 암시한다. '누구'라는 대상은 단순한 설명 논리를 벗어난 존재이다. 의문문의 대상은 베일 속에 가려져 있으며, 그리하여 한용운 시의 중심어 중의 하나인 '침묵'과 '비밀', 서술어인 '숨는다', '가린다'와 연관되고 있다. 즉, 그것은 이상적 대상의 님과 진리, 애인인 동시에 佛이며, 그것 모두를 포함하는 다의적 이념이다.
실제로 한용운의 시는 비유 또는 상징적 형상을 창조에 의존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체계를 설명하지 않고는 그의 시의 본질을 밝힐 수 없다. 이런 대표적인 예로는 그의 시에 형상화된 '당신', '님'이 '조국', '부처', '연인'으로 해석된다는 견해이다. 물론 이런 해석에는 그의 삶과 관련된 문학외적인 정보가 방증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런 비유나 상징 체계에 한용운이 나름의 의미를 첨가하여 독자 나름의 해석체계를 방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타고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에서처럼 '나의 가슴 = 약한 등불'이라는 비유체계에 '누구의 밤을 지키는'이라는 설명을 첨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 비유체계에는 바로 앞 부분의 설명인 '타고남은 재는 다시 기름이 됩니다.'도 이 체계의 해석에 깊이 작용하고 있다. 이런 점들은 열린 독서의 가능성을 막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용운 - 알 수 없어요 4페이지
    1. 들어가며 이 시는 1926년에 간행된 한용운의 시집 『님의 침묵』에 실린 것으로, 그의 시 가운데 가장 명상적이고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한용운이 승려이자 혁명가라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이 시를 불교와 조국 독립의 수단으로만 보는 것이 일반적..
  • 한용운 시 연구 7페이지
    Ⅰ. 작가 만해 한용운은 1879년,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에서 아버지 응준(應俊)과 어머니 온양 방씨(方氏) 사이에서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만해는 청주 한씨로 그 가문은 대대로 벼슬을 했는데, 증조부 광후는 지중추부사, 조부 영우는 훈련원 첨정을 지..
  • 한용운 <알 수 없어요> 연구 3페이지
    Ⅱ. 「알 수 없어요」에 대한 다른 관점[관점1] 남채홍 엮음,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학사, 1995. 이 시는 내용상으로 기·승·전·결 4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起)에 해당되는 부분은 ‘바람도 - 누구의 입김입니까’까지로 자연물이 직접 인체의 부위와 연결되며..
  • [문학작품분석] <작품분석>한용운의 시-알 수 없어요 4페이지
    알 수 없어요-한용운(韓龍雲) 바람도 없는 공중에 수직(垂直)의 파문을 내며 고요히 떨어지는 오동잎은 누구의 발자취입니까? 지리한 장마 끝에 서풍이 몰려 가는 무서운 검은 구름의 터진 틈으로, 언뜻언뜻 보..
  • 한용운 - 알 수 없어요 5페이지
    ◇ 개관정리 - 성격 : 명상적, 신비적, 관조적, 관념적, 구도적, 역동적, 역설적- 어조 : 연가풍의 여성적 어조- 특징 : ① 경어체 사용과 어구의 반복 ② 자연적 심상(현상)의 의인화 ③ 상상력의 비약을 통한 의미의 심화 ..
  • 한용운의 <알 수 없어요> 연구 4페이지
    1. 머리말한용운의 시를 연구하는 대부분의 논자들은 그의 시를 목적시로 보고 있다. 그 목적의 주제는 여러 종류로 분류가 가능하지만, 그것도 대체로 시인의 사상적 목적을 달성하는 구체적 방법으로서 종교적 복음의 전파라는 데에 합일하고 있는 것 같다. 그의 시집
  • 포스코건설 the# 해운대 아델리스 현장 5페이지
    한국건축시공학회 건축시공 신석규(부사장,본부장) , 서수열(소장)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어문계] 현대시론 알수없어요 작품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