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조선왕조실록 어떤책인가

등록일 2003.10.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Ⅱ. 본
1. 조선왕조실록의 세계적 기록유산으로서의 의의
2. 위대한 유산, 조선왕조실록
3. 실록의 편찬과정

Ⅲ. 결

본문내용

Ⅰ. 序
역사(歷史)의 사전적 개념은 인간 사회가 거쳐온 변천의 모습, 또는 그 기록 어떤 사물이나 인물·조직 따위가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자취 라고 나와있다. 허나 이 책에서는 역사를 유교적인 역사로 해석하는 그 역사는 '지나간 일의 선악과 시비를 평가하고, 나아가 이 평가를 현재와 미래의 교훈으로 삼자는 것'이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선정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기록문화유산인 '朝鮮王朝實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한다.

Ⅱ. 本
이 책의 구성은 들어가는 말(왕이 두려워 한 것은 역사였다 / 위대한 유산), 조선왕조실록에 관한 몇 가지 의문(실록은 왜 정변의 원인이 되었을까 / 실록을 관통하는 역사 의식은 무엇일까 / 폐위된 왕에게도 실록이 있었을까 / 당쟁은 실록을 얼마나 바꾸었을까 / 고종, 순종 실록은 얼마나 왜곡되었을까),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실록은 누가 만들었을까 / 실록은 어떻게 편찬했을까 / 실록은 어디에 보관했을까 / 실록 수난사), 조선왕조실록의 어제와 오늘(실록은 다른 왕조에도 있었다 / 실록의 대중화 / 실록에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다), 나머지 이야기(실록을 읽을 때 꼭 알아두어야 할 점 / 편찬 일람표 / 각 왕대별 실록 이야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이성무, 『조선왕조실록 어떤 책인가』(동방미디어,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