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벌] 한국재벌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등록일 2003.10.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한국재벌의 특성
2. 한국재벌의 성과 (=긍정적인 측면)
3. 한국재벌의 문제 (= 부정적 효과 )

결론

본문내용

서론
재벌이란 무엇인가? 재벌이라 하면 흔히 대기업, 족벌기업 등 한국에서 한다하는 기업을 떠올리게 된다. 또한 재벌은 한국경제를 쥐락펴락하는 거대한 힘을 가진 악덕기업인 동시에 노동자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매우 부정적인 이미지로 그려진다. 더욱 지난 대우사태나, 현대 왕자의 난 등의 사건이 생기면 사람들은 하나같이 재벌을 욕한다. 하지만 한국경제 발전에 있어서 재벌은 그 무엇보다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현재까지도 한국 경제에서 재벌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그렇다면 재벌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토지면적에 비례해 생산량이 결정되던 농업사회와 달리 산업혁명이후 형성된 산업 사회에서는 자본규모에 비례하여 생산량이 증가하였다. 즉, 산업혁명 과정은 자본축적 과정이었고, 자본 축적의 주체는 산업혁명의 담당자였다. 사회주의나 공산주의를 생산양식으로 삼았던 국가에서는 사회 또는 정부 자체가 자본축적을 담당하였고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개인이 그 역할을 담당하였다. 자본축적을 담당한 개인은 그 자본을 기업이라는 형태로 소유하게 되었고, 자본력을 바탕으로 형성된 기업은 자본의 한계효용이 더 높은 산업으로 진출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하였다. 이 과정에서 개인 또는 가족이 여러 산업에 걸쳐 다수의 기업을 소유, 경영하게 되었고 그 결과 소유관계로 결속된 기업집단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기업집단을 '재벌'이라 부르게 되었다. 다시 말해 재벌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산업혁명 과정을 통해 형성된 대자본이 기업집단이라는 형태로 응집된 보편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