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졸업논문] 점화된 그림 자극의 감정 속성이 단어 지각에 미치는 효과

등록일 2003.10.18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심리학과 졸업논문용입니다.도움이 되시길...

목차

1.초록
2.방법
3.결과
4.논의
5.참고문헌
6.부록

본문내용

초 록

본 연구는 그림에 포함된 정서가가 단어 지각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었다. 점화과제를 사용하여 점화자극(사진)의 정서가와 목표자극(단어)의 정서가의 관계에 따른 목표자극의 지각 정확도를 측정함으로써 정서처리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만일 Kitayama의 정서처리 모형이 옳다면, 특정한 정서가를 지닌 목표자극이 제시될 때 보다 목표자극의 정서가와 일치되는 정서가를 지닌 점화자극을 먼저 제시하고 목표자극을 제시할 때 지각정확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서처리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면 1500msec의 ISI뿐 아니라 200msec의 짧은 ISI에서도 지각 정확율이 높아지는 촉진효과가 있어야 할 것이다.
실험은 이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고, 두 ISI조건 모두에서 점화자극과 목표자극의 정서가가 일치될 때 지각율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실험에서 40명의 피험자들에게 긍정적, 부정적인 정서가 담긴 사진을 점화자극(사진 40개)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점화자극에 이어 목표자극(단어 40개)을 순간적으로 제시한 후 목표자극에 대한 재인을 시켰다. 그 결과 점화자극과 목표자극의 정서가가 일치될 때 지각 정확율이 가장 높았다. 이 것은 정서자극의 점화효과를 나타내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영신 (1997). 점화자극의 감정속성이 단어지각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nderson, J. R. & Bower, G. H. (1973). Human associative memory. Washington, D. C.: Winston & Sons.
Bower, G. H. (1981). Mood and Memory. American Psychologist, 36, 129-148.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