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현행입시제도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현행 대학 입시 제도

2. 대학 입시 제도의 문제점

3. 해결책 및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2. 대학 입시 제도의 문제점
-. 2002학년도 입시제도에서는 성적 위주의 학생 선발을 지양하도록 수능을 쉽게 출제하고, 수능 성적을 9등급으로 나눠 시험 성적은 지원 자격을 가리는 기준으로만 활용하고 특기적성을 반영해 다양하게 학생을 선발하였다. 하지만 지난해 수능성적으로 이 기준을 적용하면 일부 고등학교의 졸업생 대부분이 1등급에 속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떨어뜨리고 하향 평준화를 낳을 것이다. 또한 학생부도 학교별 실력차를 고려하지 않고 반영하므로 수능 360점을 받은 학생이 250점을 얻은 학생보다 학생부 성적이 훨씬 떨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대학교 정원의 10%이내에서 8월 이전에 조기 선발하는 제도인 수시모집은 고3 교실의 공동화를 야기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의 주요 10여개대학이 모집정원이 50.000명이라고 하자. 이중 10%인 5,000명을 조기선발하면 우수 고교의 경우에는 학급당 절반 이상이 대학에 합격하여 심지어 수업을 할 수 없는 사태에까지 이르게 될 것이다.
특기적성을 반영한 다양화된 입시를 강조한 나머지 입학제도가 공정성과 객관성은 뒷전으로 하고 주관적인 평가로 변화되고 있다. 수년간 대학입시의 평가 요소가 되었던 논술고사도 채점자에 따라 점수에 큰 편차를 보이는 현실에서 고교장 추천제의 자기소개서 평가가 객관적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이다. 또한 내신성적 부풀리기도 모자라 특기적성을 위해 자격증이나 상장까지 위조한 사례마저 적발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