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영재교육의 정의 및 개념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정의 및 개념
▶ 갤리어(Gallagher, J. J)는 영재아의 정의와 용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아카데미칼리 탤런티드(academical talented)'란 용어는, 지능지수가 116 또는 그 이상인 자에게 해당하며, 지역적인 차이는 있으나, 일반 학생인구 중 15~60%의 아동이 여기에 속하고, '기프터드(gifted)'란 용어는 지능지수가 132이상인 자를 말하며, 전체 학생인구 중 약 2~4%에 해당하며, '지니어스(genius)'란 용어는 고도의 천재적인 두뇌를 소유한 사람으로서 지능지수 148이상의 아동이 여기에 속한다고 주장하였다.

▶ 데하안(Dehaan, R. F)은 갤러어의 정의를 수정하여 '아카데미칼리 탤런티드'를 지능지수가 116~132인 아동에게 지칭하였으며, '기프터드'란 용어는 지능지수 132~148에 해당된다고 주장하였다.

▶ 한편, 지적 우수아와 보통아를 비교하여 엄격히 구분하기란 용이한 일이 아니다. 고래로 강조되어 온 것은 질적인 크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에서 터먼(Terman, L. M)은 프랑스 소르본느 대학의 비네(Binet,A.)가 창시한 지능검사척도를 개정하여 소위 스탠퍼드·비네 척도를 만들었다. 이것으로 정신연령과 생활연령과의 비를 나타낸 것이 지능지수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