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문장과문체의차이

등록일 2003.10.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문장
※문체
※동화
※아동소설

본문내용

■문장:하나로 통합된 사상이나 느낌을 글자로 기록하여 나타내는 단어의 집합.
문 또는 글월이라고도 한다. 전통문법에서는 명제(命題)와 구별되는 하나의 완결된 의 미를 지닌 단어의 집합으로 정의되기도 하나 이러한 정의는 곧 어려움에 부딪치고 만 다.
그 이유는 동일한 문장이, 하나의 문장 ■나는 책을 읽고 어머니는 바느질을 한다■ 또는 두 개의 문장 ■나는 책을 읽는다. 어머니는 바느질을 한다■로 표현될 수 있으 므로 완결된 의미라는 단위 설정을 일관성 있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문장은 음의 연쇄체이며, 앞과 뒤에는 휴지(休止)가 놓 이고, 끝에는 특수한 억양이 놓이는 것으로 하여 의미를 배제하고 정의하는 수도 있으 나,이것도 만족할 만한 정의는 되지 못한다.
한편, 변형문법에서는 기술적(記述的)인 관점에서 기저부문(基底部門)의 공리(公 理:axiom)로 정의되어 시발기호(始發記號:initial symbol)로 취급된다. 즉, S■NP+VP(문 장■명사구+동사구)의 S가 문장이다.
문장의 종류는 주어-서술어의 관계가 단 한 번만 성립하는 단문(單文)과 이 관계가 두 번 이상 성립하는 복문(複文)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서법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